[아동학] 영아기 놀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탐색과 놀이

Ⅱ. 영아기 놀이의 유형
1. 감각운동놀이
2. 대물놀이
3. 상징놀이

Ⅲ. 영아와 걸음마기 아동 놀이의 사회적 측면
1. 성인과의 놀이
2. 또래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탐색과 놀이

출생부터 3세까지의 연령은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 또는 놀이를 위해 탐색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유아교육교재편찬회, 1994). 아동은 놀이를 하다가 탐색을 하기도 하고 탐색을 다시 놀이로 연결하기도 한다(Fergus P. Hughes, 1999). 놀이와 탐색은 둘 다 내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이며, 외적 목표를 직접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구분이 어렵다(James E. Johnson, James F. Christie & Francis Wardle, 2005). Wohlwill(1984)은 놀이와 탐색의 차이점을 세 가지 측면으로 분류했다.
첫 번째는 정서상태이다. 놀이는 즐겁고 긍정적인 반면 탐색은 중립적이거나 약간 부정적인 정서 경험으로 이루어진다. 이때의 부정적인 정서는 불확실함이나 특정현상에 대한 무분별한 집중에서 기인한다(Hughes & Hutt, 1979).
두 번째는 정형화된 행동의 양이다. 아동의 탐색은 전형적인 방식을 취하고, 놀이는 보다 유연하고 편안한 방식을 취한다. 탐색은 고정적이고 관습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놀이는 융통성 있고 옮겨갈 수 있다. 이런 생각이나 활동을 하다가 곧 저런 생각이나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놀이 활동은 엄격함이나 고정적인 행동과 상당히 다른 것으로 보인다(Fergus P. Hughes, 1999).
세 번째는 주의집중의 정도이다. 아동은 탐색적 활동에 전적으로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고, 방해받는 것을 싫어하며, 심장박동은 일정하다. 그러나 놀이 시에는 보다 낮은 집중도를 보이며, 심장박동은 불규칙하다(Hughes & Hutt, 1979). 아동이 언제 놀고 언제 탐색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환경이나 물건의 익숙한 정도이다(Fergus P. Hughes, 1999). 보통 낯선 상황에서 아동은 탐색을 하다가 상황이 친숙해지면 놀이를 시작한다. 아동의 주의력은 낯설고 복잡한 환경에 큰 영향을 받지만 놀이를 통해 아동은 점차 주변 환경을 잘 다루게 된다.
Hutt(1971), Weisler와 McCall(1976)등의 학자들의 연구에서, 놀이와 탐색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표 1>과 같다.
참고문헌
곽혜경, 박애경, 백혜리, 조혜경 (2010). 놀이지도. 창지사.
권세경, 이순영 (2005). 물리적 환경의 차이에 따른 영아의 탐색 및 놀이행동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36(1), 219-236.
권세경, 장미아 (2004). 영유아 놀이지도. 동문사.
김영희 (1998). 아버지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혜금, 임미정, 차승환, 전영희, 길미애 (2010). 0․1․2세아 영아보육 프로그램. 북카페.
신유림, 김선영, 김숙이, 나종혜, 문혁준 (2007). 놀이지도. 창지사.
심성경, 변길희, 박지애, 최은희 (2011). 놀이감 대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15(2), 305-332.
염혜진 (2002). 영아의 감각 · 운동발달을 위한 작동용 장난감 디자인 : 12개월 이전의 영아를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다운 (2006). 만 1세 영아의 블록놀이 특성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란 (1999). 사회적 게임에서의 영아-어머니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영미, 조수경 (2011).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놀이지도. 양서원.
이영자 (2001). 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다음세대.
채종옥, 이경화, 김소양, 김연진 (2013). 영유아를 위한 놀이지도. 양서원.
최석란 (2005).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최양미, 김길숙, 김혜윤 (2009). 놀이지도. 파란마음.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학지사.

Fergus P. Hughes (1999).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김광웅 외 역. 놀이와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James E. Johnson, James F. Christie, Francis Wardle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이진희 외 역(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 아카데미 프레스.
Robert V. Kail (2007).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 4/e. 권민균 외 역(2008). 아동과 발달.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놀이 시간처럼 유아들끼리 놀이하게 되는 경우, 유아들은 두 세명 이상이 모여서 놀이 집단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놀이 집단은 교사나 성인이 정해준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형성한 것이다. 따라서 혼자서 놀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유아들은 놀이 집단에 들어가서 놀이하고 싶어한다. 또래 관계에서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관심을 갖고 실행된 양적인 접근 방법의 연구들(Asher, Hymel & Renshaw, 1983; Dodge, McClaskey & Feldman, 1985)은 유아가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놀이학교」의 학급수 및 학급당 인원수 「놀이학교」의 교사 1인당 인원수 「놀이학교」의 교사 자격 요건 및 사용 교재․교구 「놀이학교」의 이용비 「놀이학교」의 목표 「놀이학교」에서 강조되고 있는 프로그램 내용 영역 A기관의 주간 계획안 B기관의 주간 계획안 C기관의 주간 계획안 D기관의 주간 계획안 논 문 개 요본 연구는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유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놀이를 통한 기능 습득을 주로 실시하는 경우로 체육을 전공한 교사가 맡고 있으며, 두 번째는 사설 유아 체육 놀이 기관으로 외국의 다양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아동학이나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맡고 있다. 유아의 체력 발달 정도 또는 신체 활동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에서 유아의 체력을 측정한 방법을 살펴보면, 비교적 공통된 체력 요소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유사한 근육이나 기관을 대상으로 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체력 측정 방법

  • 아동복지4공통)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영아기의 시설경험이 성장 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최근까지의 국내외 연구결과를 보면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부정적 측면도 발견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것은 영아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에 따라 영아에게 미치는 효과가 달라진다고 하는 것이다. 교사의 전문적인 훈련, 교사 대 아동비율, 시설과 환경의 적절

  • 훌륭한 보육교사
  • 대한 부모의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보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다시 말하면 21세기 우리 사회가 보육시설에 요구하는 바는 양적 혹은 질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직장보육시설, 24시간 보육시설, 방과후 보육 등 그 유형과 방법에 대한 다양한 대안도 모색되고 있다. 특히 보육시설의 교육기능 강화와 보육의 질적 개선 요구 등으로 보육시설 종사자의 전문성에 대한 제고가 부단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보육시실에서 중요한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