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소논문] 통신언어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통신언어란?··············································3

1. 통신언어의 정의
2. 통신언어가 발생하게 되는 동기
3. 통신언어의 실태

Ⅱ. 통신언어의 종류와 예··································5
1. 통신언어의 종류
2. 통신언어가 사용된 예

Ⅲ. 통신언어의 장, 단점····································6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Ⅳ. 통신언어에 대한 설문조사····························14

Ⅴ. 통신언어문제의 해결방안·····························20

본문내용
Ⅰ.통신언어란?

1.통신언어의 정의

'통신 언어’란 광범위하게는 통신상-주로 인터넷 채팅 대화 방, 게시판, 전자편지에서
사용하는 언어라는 뜻이다. 보다 협소하게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통신의 특성에 맞추어 발전한 독특한 언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부분 ‘통신언어’에는 인터넷 상 에서의 언어만 포함되지만, 사실상 휴대폰을 이용한 문자 메시지 상의 언어도 통신언어에 포함 되어야 한다. 통신 언어는 주로 초등학생에서부터 20~30대까지의 연령층이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통신 언어는 일종의 사회 방언이다. 사회 방언이란 화자의 신분, 계급, 성별, 직업, 연령, 상황 등 사회적 맥락에 따라서 분화된 언어의 변이체들을 말한다. 예컨대 대궐에서만 사용되던 궁중어나, 귀족 특유의 말이나, 여성 특유의 말이나, 상인 특유의 말 등이 존재할 때 이를 사회 방언이라 한다. 통신 언어도, 그것이 대체로 젊은 세대에서만 통용되고 주로 사이버 공간이라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용된다는 점에서 사회 방언이라고 할 수 있다.

2.통신언어가 발생하게 되는 동기

①음절을 줄이거나 소리 나는 대로 적는 등의 방법으로 타수를 줄여 빠르고 편리하게 글자를 적으려는 경제적 동기
②일상어와는 달리 형태를 바꾸어 봄으로써 통신 분위기를 재미있게 하거나 편하게 하며 친밀감을 나누려는 표현적 동기
③규범에 기초를 두고 있는 현실 공간의 말글살이에서 벗어나 자유로움과 새로움을 경험하려는 사회 심리적 동기

이와 같은 동기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현재의 통신 언어를 만들어 내었다고 할 수 있다.

3.통신언어의 실태

통신 언어의 사용은 규범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무엇보다 어문 규범 파괴형의 표기 관행이 표준적인 것처럼 인식되고 또 일상화되어 있는 것은 현실 언어의 체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위험성이 있다.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규칙 또는 원칙 가운데서 언어 규범이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은데, 통신 언어는 그러한 기본적인 약속을 통째로 무시하는 것인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어휘적인 면에서도 비속어, 은어, 불필요한 외래어가 지나치게 많이 쓰임으로써 국민들의 건전한 언어생활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각종 기호형 표현들이 격식을 갖추어야 할 일상어의 영역에까지 침투해 있다. 통신 언어의 이러한 부정적 요소들은 국민들의 바른 언어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임이 분명하다. 특히 우리말과 글에 대한 교육이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등 어린 학생들에게는 그 피해가 직접적이며,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통신 언어는 통신 공간 안에서 이용자 사이의 의사소통의 불완전성, 상호 이질화, 다른 사람에 대한 불쾌감 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용경, 조오현, 박동근(2002), 『컴퓨터 통신언어 사전』, 역락사.
이정복 외(2000),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문화관광부.
조오현, 김용경,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실태와 개선 방안”, 『통신언어 어휘집』, 문화관광부.

■인터넷 참고자료
이정복(2001), “통신 언어 문장종결법의 특성”, [2005. 5. 31 인용]
;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728(가우리블로그정보센터).

대학국어, “청소년의 통신언어에 관한 연구”, [2005. 5. 31 인용]
; http://blog.naver.com/porori0099.do?Redirect=Log&logNo=200086553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문제점 391. 유아 사교육의 문제점 392.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 40Ⅳ. 해결방안 411. 유아교육 412. 초등교육 453. 외국의 사교육 사례 46Ⅴ. 향후 전망 49▲ 참고자료 52▲ 참고문헌 65Ⅰ. 사교육의 정의1. 사교육의 정의사립학교와 같이 법인이나 개인의 재원에 의하여 유지되고 운영되는 교육이다. 일반적으로 사교육은 과외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학교교육 이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2. 사교육의 유형1)목

  • [대학국어] 서울대학교 제2외국어 교육 실태에 대한 분석과 발전 방안
  • 국어 학습 지원을 평가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세계화 시대에 서울대학교 내 제2외국어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1.3. 조사 방법① 문헌 조사(목표 2)에 제시된 것과 같이 서울대학교가 제공하는 제2외국어 강의와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고 (목표 3)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대안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문헌조사를 실시한다. (목표 2)를 달성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홈페이지, 언어교육원 홈페이지, 수강편

  • [교양] 그 험난한 미로, 희망의 전략
  • 국어국문과하면 문학만을 공부하는 과로 착각하고 있다. 문학을 추켜세우는 것이야 큰 잘못은 없지만 문제는 이런 구도 때문에 언어의 다양한 실천 능력 자체가 왜곡될 수도 있다. 이러한 잘못된 자리매김을 벗어나고자 제일 먼저 몸부림 친 대학은 연세대이다. 먼저 쓰기 영역에서의 변신을 꾀했다. 기존의 작문 교재를 폐지하고 글쓰기와 삶(1992, 연세대학교 출판부)이라는 새로운 교재 설정을 통해 글쓰기를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설정,

  • [특별활동] 재량활동
  • 방안연구”, 2003,8.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정보통신 윤리위원회 http://www.icec.or.kr/정보문화 진흥원 http://www.kado.or.kr한국정보보호 진흥원 http://www.kisa.or.kr/index.jsp7. 12월, 2월 1주 진로 교육경기도교육연구원, 초등학교용 진로교육 프로그램, 1992.경상북도교육연구원,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1994.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인천진로교육, 제 16호, 1999년 12월호.한국교육개발원,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가치관 확립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