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광마우스가 탑재된 휴대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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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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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2
1.3. 연구 보고서의 구성 3
2. 배경 이론 4
2.1. Fitts' law 4
2.2. 입력 장치(Input device) 6
2.2.1. 키보드(Keyboard) 6
2.2.2. 마우스(Mouse) 6
2.2.3. 터치스크린(Touch screen) 7
2.2.4. 조이스틱(Joy stick) 7
2.2.5. 라이트펜(Light pen) 8
2.3. High Touch 10
3. Trend analysis 13
3.1. 마우스의 등장 13
3.2. 마우스의 발전 14
3.2.1. 볼마우스(Ball mouse) 14
3.2.2. 광마우스(Optical mouse) 14
3.2.3. 휠마우스(Wheel mouse) 15
3.3. 첨단 기술이 적용된 마우스 17
3.3.1. 손가락 마우스 17
3.3.2. 자이로 마우스 17
3.3.3. 무선 광마우스 18
4. 개발 19
4.1. Target specification 19
4.2. Systematic hierarchy 20
4.2.1. Requirements 20
4.2.2. Functions 20
4.2.3. Human factors 21
4.3. Matrix approach 22
4.3.1. Requirements & functions 22
4.3.2. Functions & human factors 22
4.3.3. Requirements & human factors 23
4.4. Idea generation 24
4.5. Conceptual prototype 25
4.5.1. 볼마우스 25
4.5.2. 광마우스 25
4.5.3. 스크롤 휠(Scroll wheel) 25
4.6. AHP analysis 27
4.6.1. Prototype간의 비교 27
4.6.2. 다른 입력 장치와의 비교 29
5. 결론 31
6. 개선 ․ 보완책 및 추후 연구방향 32
7. 참고 문헌 33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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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은 빠른 속도로 진보한다. 기술의 진보를 통해 생각지도 못한 전혀 새로운 제품이 탄생되기도 하고, 이질적인 특징을 가진 제품들이 결합하여 기존의 기능들을 한꺼번에 편리하게 제공하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보다 적은 노력을 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선호되고 있으며, 실제로 기존의 제품들을 결합하여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들이 많다.
이와 같은 결합은 점차 발전되는 기기의 수준과 함께 높아지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 수준을 맞추고, 동시에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측면으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진보가 또 다른 진보를 불러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디지털 시대의 선두 주자인 핸드폰을 들 수 있다. 핸드폰 관련 기술이 점차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는 더욱 높은 수준의 기대치를 요구하게 되고,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수렴하여 새로운 기술을 통한 가치를 계속적으로 창출해 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발전적인 휴대폰 인터페이스(interface)에 초점을 맞추어 보고자 한다. 인터페이스란 컴퓨터와 같은 기계 시스템과 사용자인 인간 시스템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통로로써 컴퓨터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기계 시스템이 발전하는 것에 맞추어 사용자와 기계 시스템을 이어주는 인터페이스도 발전해야 기계 시스템의 발전 효과가 사용자에게 극대화될 수 있으므로 기존과 차별화된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휴대폰 인터페이스는 키패드가 지배적이었다. 기존의 전화기 모델에서 그대로 따온 인터페이스인 키패드는 전화와 문자를 사용하는 데에는 불편한 점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 오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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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nders & McCormick, Human Factors In Engineering and Design, 7th Edition, 1995.
- 박경주, 인간공학, 6판, 1996.
- Lee, M.W., 1995. High touch - human factors in new product design. Engineering Design and Automation 2(2), 1-10.
- Lee, M.W., Freivalds, A., Park, D.H., Yun, M.H., 1991a. An identif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high touch consumer electronic products. Unpublished Research Report,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Penn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PA.
- Lee, M.W, Yun, M.H., Park, D.H., Chun, Y.H., Jung, E.S., Freivalds, A., 1991b. EYES -ergonomics in a conceptual design process for consumer electronic products. Proceedings of 35th Annual Meeting of the Human Factors Society. San Francisco, CA, pp. 1101-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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