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윤리-논어로 본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예는 인의 열매다. (예는 인의 발현이다)
2. 예는 액체다. (예는 변할 수 있는 수단이다.)
3. 예는 고체다. (예는 변할 수 없는 본질이다.)
4. 예는 구름으로 만든 매다 ( 백성은 예를 가지고 통치해야 한다. 윗사람이 예를 좋아하면 아랫사람까지 예로 통치 가능 )
5. 21C Yeah
본문내용
1.예는 인의 열매다. (예는 인의 발현이다)

子曰, “人而不仁, 如禮何? 人而不仁, 如樂何?”
공자가 말했다 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예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유초- 사람이 어질지 못하다면 사람다운 마음이 사라지거늘 예악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하겠는가? 설령 예악을 쓴다고 해도 예악은 그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이욱- 예악은 사람에 의지해서야 행해진다. 참으로 합당한 사람이 아니면, 옥백을 이리저리 걸치고 종과 북을 합주해도 또한 예악을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顔淵問仁. 子曰, “克己復禮爲仁. 一日克己復禮, 天下歸仁焉. 爲仁由己, 而由人乎哉?” 顔淵曰, “請問其目.” 子曰,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動.” 顔淵曰, “回雖不敏, 請事斯語矣.”
안연이 인을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기의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감이 인을 하는 것이니 하루 동안이라도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가면 천하가 인을 허여 하는 것이다. 인을 하는 것은 자기 몸에 달려 있으니 남에게 달려있는 것이겠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가철학과 도덕
  • 윤리의 실현은 사회 구성원 간의 결집에도 큰 효과가 있다. 대신 이러한 결집이 다른 집단에 대한 배타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있어 선함이나 악함을 따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규정된 존재가 아니며 지금까지 수억의 사람이 삶을 살다가 갔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인간이었다는 것뿐이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도덕을 몸에 배게 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또한 그의 사상은

  • 유교와 한국적 통과 의례의 고찰
  • 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肉親) 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그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 결합의 원리로 삼고, 정치에도 전개시켰다. 그것은 춘추시대 말기의 인간주의적 풍조의 영향을 받아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도덕성에 주목하고, 거기서부터 현실사회의 혼란을 구제하려 하였다. 공자는 훌륭한 정치를 행했던 주(周)의 예악(禮樂)을 끌어들여 그 실행을 강조하면서, 예는 전통적 관습적인 사

  • [유교][전통윤리][신유교][기독교]유교의 탄압, 유교의 몰락, 유교와 신유교, 유교와 기독교
  • 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肉親) 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그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 결합의 원리로 삼고, 정치에도 전개시켰다. 그것은 춘추시대 말기의 인간주의적 풍조의 영향을 받아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도덕성에 주목하고, 거기서부터 현실사회의 혼란을 구제하려 하였다. 공자는 훌륭한 정치를 행했던 주(周)의 예악(禮樂)을 끌어들여 그 실행을 강조하면서, 예는 전통적․관습적인 사

  • 윤리교육학과 학사논문-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 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사회였다. 이는 혼란스러운 지금의 시대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교육에 대한 깊은 열정을 가진, 당시 신분 사회 속에서 교육 기회의 균등을 주장한 사상가이며 교육자였다. 공자의 교육사상은 요즘 사회에 필요한 인성교육의 문제에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공자의 교육사상과 그것이 추구하는 바, 그리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본 연구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논어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 [철학과]공자와 노자의 철학사상
  • 본질의 관점에서 볼 때, 단순성이라는 개념뿐만 아니라 도를 추구하는 노력과 동일한 도개념도 서술전체에서는 똑같이 도라는 개념으로 표기된다. 그러나 유교의 도 개념은 전통적인 봉건주의로 떨어지고 만다. 이와 반대로 노자는 개인적인 인격에 대한 고려를 보다 높이 평가했다. 노자가 가르친 바에 따르면, 유교도들 역시 추구하고 있는 천도의 모방은 오로지 무위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도는 여기에서도 도교의 올바른 통치에 관한 학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