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윤리-논어로 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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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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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예는 인의 열매다. (예는 인의 발현이다)
2. 예는 액체다. (예는 변할 수 있는 수단이다.)
3. 예는 고체다. (예는 변할 수 없는 본질이다.)
4. 예는 구름으로 만든 매다 ( 백성은 예를 가지고 통치해야 한다. 윗사람이 예를 좋아하면 아랫사람까지 예로 통치 가능 )
5. 21C Yeah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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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예는 인의 열매다. (예는 인의 발현이다)
子曰, “人而不仁, 如禮何? 人而不仁, 如樂何?”
공자가 말했다 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예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유초- 사람이 어질지 못하다면 사람다운 마음이 사라지거늘 예악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하겠는가? 설령 예악을 쓴다고 해도 예악은 그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이욱- 예악은 사람에 의지해서야 행해진다. 참으로 합당한 사람이 아니면, 옥백을 이리저리 걸치고 종과 북을 합주해도 또한 예악을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顔淵問仁. 子曰, “克己復禮爲仁. 一日克己復禮, 天下歸仁焉. 爲仁由己, 而由人乎哉?” 顔淵曰, “請問其目.” 子曰,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動.” 顔淵曰, “回雖不敏, 請事斯語矣.”
안연이 인을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기의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감이 인을 하는 것이니 하루 동안이라도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가면 천하가 인을 허여 하는 것이다. 인을 하는 것은 자기 몸에 달려 있으니 남에게 달려있는 것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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