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음악과 사회성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성
1)사회성의 개념
2)음악과 사회성
2. 음악선호도
1)음악선호도의 정의
2)음악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 용어정리
1)음악적 요소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측정도구
1)음악선호도 검사 설문지
2)사회성검사지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1) 음악 선호도 분석
2) 사회성 검사지 해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사회성과 음악적 선호도의 분석
(1)장르
(2)조성 선호도
(3)템포(빠르기) 선호도별 사회성 연구결과
(4) 음역 선호도
2. 청소년의 사회성과 음악적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
3.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음악적 선포도 간의 상관관계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13년 9천여건의 청소년 범죄는 이후 5년동안 약 4만건이 발생했고, 약10만명의 범죄 가해자중 1만 5천명이 19세 이하의 청소년들이다 [아주경제, 2014 국정감사].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필수로 속해지는 곳은 사회이다. 이 사회에서 적응을 하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한다. 이 큰 사회에 나가기 전 작은 사회라 불리는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들은 또래집단이나 선생님과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학교생활을 해나가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사회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며 소극적으로 변하게 된다. 이들은 이후 어른으로 성장하였을 때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점차 고립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화과정을 시작하는 학교생활에서부터 친구들로부터 고립되고 배척되는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주어 사회적 수용 도를 높이고, 나아가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일은 교육적으로 매우 필요하며 중요한 일인 것이다(고창효,1998).
청소년기를 살펴보면 친구집단의 동조압력(group conformity)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과 더불어 친구 집단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 집단 동조압력에 쉽게 동조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열등감과 자신감 부족, 성격적 결함 등으로 인하여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며, 집단동조압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경향성을 강하게 보인다. 대인관계 부적응 현상이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것이 청소년들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 인지능력에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전 시기까지의 교우관계는 ‘무조건적 관계’로 특징지어질 만큼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으며, 자신의 선호성과 관계없이 물리적 관계 즉 같은 학급이나 같은 교회, 같은 마을들에 소속되어 있는 것만으로 친구관계가 형성될 수 있었다. 그러나 청소년기가 되면서 사회적 관계는 더욱 확대되며, 물리적ㆍ거리적 조건과 무관하게 자신과의 유사성(취미, 수준, 환경, 능력등)에 근거하여 친구를 선택적으로 사귀게 되었다(Kaplan er al., 1987; 한상철, 임영식,2000). 이들의 문제는 교사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으며, 학교 밖의 전문 상담사 및 전문가들의 협력적인 노력에 의해서 극복 될 수 있다. 이미 청소년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종류에는 음악치료, 놀이치료, 독서치료, 미술치료, 체육활동 들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
[서승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2005]
음악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들을 중심으로)-결과보고서
[이승선, 계명대학교 2006]
음악치료학의 이해와 적용
[정현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Music Therapy in special education
[Nordoff, P., & Robbins, C. New York: John Day Company (1995)]
Music Therapy with children who are deaf and hard of hearing. In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procedures: Documentation of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Darrow, A. A., & Gfeller, K (1996) ]
2)책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
3)인터넷
http://www.ohelp.com.ne.kr/
[김선영상담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