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음악과 사회성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성
1)사회성의 개념
2)음악과 사회성
2. 음악선호도
1)음악선호도의 정의
2)음악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 용어정리
1)음악적 요소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측정도구
1)음악선호도 검사 설문지
2)사회성검사지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1) 음악 선호도 분석
2) 사회성 검사지 해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사회성과 음악적 선호도의 분석
(1)장르
(2)조성 선호도
(3)템포(빠르기) 선호도별 사회성 연구결과
(4) 음역 선호도
2. 청소년의 사회성과 음악적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
3.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음악적 선포도 간의 상관관계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13년 9천여건의 청소년 범죄는 이후 5년동안 약 4만건이 발생했고, 약10만명의 범죄 가해자중 1만 5천명이 19세 이하의 청소년들이다 [아주경제, 2014 국정감사].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필수로 속해지는 곳은 사회이다. 이 사회에서 적응을 하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한다. 이 큰 사회에 나가기 전 작은 사회라 불리는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들은 또래집단이나 선생님과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학교생활을 해나가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사회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며 소극적으로 변하게 된다. 이들은 이후 어른으로 성장하였을 때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점차 고립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화과정을 시작하는 학교생활에서부터 친구들로부터 고립되고 배척되는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주어 사회적 수용 도를 높이고, 나아가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지도하는 일은 교육적으로 매우 필요하며 중요한 일인 것이다(고창효,1998).
청소년기를 살펴보면 친구집단의 동조압력(group conformity)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과 더불어 친구 집단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 집단 동조압력에 쉽게 동조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열등감과 자신감 부족, 성격적 결함 등으로 인하여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며, 집단동조압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경향성을 강하게 보인다. 대인관계 부적응 현상이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것이 청소년들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 인지능력에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전 시기까지의 교우관계는 ‘무조건적 관계’로 특징지어질 만큼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으며, 자신의 선호성과 관계없이 물리적 관계 즉 같은 학급이나 같은 교회, 같은 마을들에 소속되어 있는 것만으로 친구관계가 형성될 수 있었다. 그러나 청소년기가 되면서 사회적 관계는 더욱 확대되며, 물리적ㆍ거리적 조건과 무관하게 자신과의 유사성(취미, 수준, 환경, 능력등)에 근거하여 친구를 선택적으로 사귀게 되었다(Kaplan er al., 1987; 한상철, 임영식,2000). 이들의 문제는 교사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으며, 학교 밖의 전문 상담사 및 전문가들의 협력적인 노력에 의해서 극복 될 수 있다. 이미 청소년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종류에는 음악치료, 놀이치료, 독서치료, 미술치료, 체육활동 들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
[서승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2005]
음악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들을 중심으로)-결과보고서
[이승선, 계명대학교 2006]
음악치료학의 이해와 적용
[정현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Music Therapy in special education
[Nordoff, P., & Robbins, C. New York: John Day Company (1995)]
Music Therapy with children who are deaf and hard of hearing. In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procedures: Documentation of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Darrow, A. A., & Gfeller, K (1996) ]

2)책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

3)인터넷
http://www.ohelp.com.ne.kr/
[김선영상담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청소년기 사회성 발달, 또래관계, 정서발달, 자아정체감 확립, 성적 사회화)
  • 선호하는 성적 대상을 선택하는 것, 성정체감을 확립하는 것. 성인으로써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하는 것, 성행위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 지식을 습득하는 것 등이 있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

  • [특수교육] 여가 및 오락
  • 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www.riss4u.net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수영, 장애)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관련 연구논문들이 많이 검색됩니다. 무료로 원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도 있고 간혹 유료로 원문 검색 가능한 자료도 있습니다. 선생님 개인 참고용 및 학부모들에게 정보를 제공시에도 실제 연구에 기초를 둔 정보를 가지고 계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Q1. 인라인 스케이트를 강습 받을 수 있는 곳이 어떤 곳들이

  • [음악치료] 음악치료의 정의, 효과, 역사, 종류와 음악치료의 사례를 통해 본 음악치료의 방법 분석
  • 음악치료의 효과를 직접 측정하고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김종인, 행복한 음악치료, 지식산업사.2003)음악이 인간의 감정,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보편적인 사실이다. 음악 자체가 특정한 감정을 유발한다기보다는 음악을 듣는 사람의 그 음악과 관련된 과거 경험이나 문화적 배경,선호도와 음악교육 정도 등이 음악을 들을 때의 정서적 반응과 관계는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음악적 요소의 특징, 즉

  •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
  • 음악치료활동 사례연구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음악 치료적 접근(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미.) 등이 그 예이다.이러한 음악 치료적 접근은 자신과 자신, 자신과 타인의 관계증진으로 인한 사회성을 향상 시키고, 자신감향상에 따른 자아상의 강화, 자기표현력 향상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의 약물물이나 상담에 의존했던 치료들 보다 음악에 민감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음악치료는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실태, 대안
  • 관계와 청소년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목표와의 대립으로도 이어져 더욱 첨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양쪽의 의견에 모두 동의를 하면서 우리는 서로 양립하고 있는 게임 산업에 대한 의견들을 정리하여 하나의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우리의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게임 중독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들을 종합하여,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중독에 관련한 요인들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실태를 바라봄으로써 청소년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