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잠재적 교육과정 _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9 / 2017.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중 현대 사회의 위기, 공교육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제안되는
잠재적 교육과정과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D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과의 관계
3)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성
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 일반적인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원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를 걷고 있는 오늘날 우리사회는 심각한 사회적 위기와 불안을 겪고 있다. 인류사회가 오랫동안 존중하고 지켜오던 가치는 사라진 채, 하루가 멀다 하고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범죄 소식이 끊이지 않으며, 인재로 인해 일어나는 엄청난 사건 속에서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모습은 대한민국의 어두운 단면을 여실이 드러내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이 상실되고, 해체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사람이 더 이상 사람답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오늘의 안타까운 현실은 이 위기의 원인이 무엇인지 의문을 갖게 한다. 결국, 많은 전문가들이 진단하듯 이러한 사회적 위기는 교육의 문제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존재함과 동시에 어떤 형태로든 교육을 해왔고 받아 왔다. 교육의 대상이 바로 인간 자체이기에 교육의 체계가 갖추어지고, 교육의 장인 학교가 생기기 이전부터 교육은 인간의 삶과 뗄 수 없는 사이가 된 것이다.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게 하는데 있고, 사람들은 교육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교육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다수에게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리고 그 결과 ‘공교육’이 생겨났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들에서 나타나는 도덕성의 결여는 한국의 공교육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이상 아무런 힘도 발휘하지 못한다는...
(하략)
참고문헌
이형행(2011).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강선보 외(2008). 인성교육. 양서원
박철홍 외(2013).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김종서(1991).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정기철(2001). 인성교육과 국어교육. 역락
남궁달화(1999). 인성교육론. 문음사
우종옥(2001). 21세기 교육의 큰 두 개의 축. 교육과학사
배지현(201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위한 잠재적 교육과정에 이론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과정보고서를 발간하며커뮤니케이션은 인권이며,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그 설립과 운영에 있어 보다 광범위한 참여가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 광범위한 액세스를 가능케 하는 보다 탈중심화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필요하며,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의 참여와 이용이 보편화되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권리가 기본적인 인권이라면 이 권리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교육 역시 모든 교육의 통합적인 부분이어야 한다. 이 인용문들은 1994년에 선

  • [사회문제론]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
  • 인성교육이므로 학교는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야 하는데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고, 타 학교의 좋은 폭력예방 프로그램들을 벤치마킹 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폭력을 행사했을 때 받는 처벌이나 피해를 받았을 때에 해당되는 권한행사 등에 관하여 법적으로 전혀 무지한 상태에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도 필요하다.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교육은 없다. ; 영국의 정치가인 디즈레일리(1804~1881)가 한 말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경우에 따라 역경과 실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두려워하지 말 라는 뜻이다. 쓴것이 다하면 단것도 오는 것이 세상사의 이치인 것이다.셰익스피어는 『역경이 사람에게 주는 교훈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고 말해 인내심을 강조했다. 또 그라나스키도 『인생은 학교다. 거기서의 실패 는 성공보다 더 훌륭한 교사』라고 말했다. 즉 실패는 실수로 인한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보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역시 교육과정의 한 측면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인성교육은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력, 정직과 책임, 도전과 자율 등 사회성, 감성, 도덕성 등의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를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과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1) 잠

  • [제6차_유치원교육과정]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과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 교육 대상 연령의 하향화, 취업모의 증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등에 따라 종일제 운영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며 이데 따라 일과 운영의 다양화가 요청된다.제 6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유치원 교육운영 시간의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 지침 마련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교육부의 교사용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를 통하여 종일반 운영의 실제를 제시하였다.3.기본 생활습관 및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강화유아기는 인성과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