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젝트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5>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6> 프로젝트 접근법 단계
<7> 교사와 부모의 역할
<8> 프로젝트 활동의 평가
<9>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10> 프로젝트 접근법이 21C 교육과정으로 부각되는 이유
<11> 프로젝트 접근법시 유의점
본문내용
<1> 프로젝트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은 1960년대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대학 프로그램과 1960~1970년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교육’에서 맥을 찾아볼 수 있다. 사실상 캐츠는 자신이 1960년대 후반 영국의 유아학교들을 방문하여 열린교육을 참관하였고, 그 후 영국 첼튼힘의 로원필드 초등학교의 교사로 일하던 차드를 만나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공동연구를 하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길패트릭에 의해 시작되어, 1960년대 ‘열린교육’으로 발전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와 다시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소개되는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주목적 : ‘어린이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
교육목표 :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성향과 감정을 배양하는 것
 새로운 지식의 획득
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미치 신체적 능력발달에 필요한 기술의 획득이다.
 성향을 크우는 것이다.
 긍정적 감정을 키워 가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성취시켜주는 교육목표
 주변세계가 심층적으로 연구할 만한 흥미로운 것임을 깨닫게 해줌으로써 생활세 계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북돋아 준다.
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의 협의에 의해 점차적으로 발전되어 가므로 자발적 놀이와 교사의 체계적 교수간에 균형을 맞출 수 있다.
 학교 생활이 곧 일상생활,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학교교육은 실 생활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인식한다.
 교실상황을 하나의 공동사회로서 경험하고 소속감과 협동심을 기른다.
 다양한 프로젝트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도전받고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 고, 주변 생활세계에 대해 보다 폭넓은 관심과 식견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 발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릴리언 캐츠(Lilian G. Katz)와 실비아차드(Sylvia C. Chard)의 연구로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 학습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참 잘 되어 있는 자료네요.. 돈이 아깝지 않았습니다..좋은 자료 감사해요..
  • biz1***
    (2013.05.25 07:01:3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70점 만점)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 [유아교육] A+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
  • 유아교육 A+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학번: 학과: 이름:- 목 차 -1. 프로젝트 접근법 출현배경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3. 프로젝트 접근법의 필요성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조적 특성5. 프로젝트 주제 선정 과정6. 프로젝트 접근법 준비 과정7. 각 영역별 통합 교육8. 프로젝트 접근법 지원체제1. 프로젝트 접근법 출현배경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 cobber에 의한 교육 방법이 있다.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학교에서 하는

  •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전개방법
  •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전개방법1. 서론 12. 본론 1(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철학 2(3) 프로젝트 실행 2(4) 주제망 구성 2(5) 교육적 효과 2① 지식의 획득 2② 기능의 습득 3③ 성향의 개발 3④ 느낌의 발달 33. 결론 3* 참고자료 41. 서론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들 중의 하나인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Ⅰ. 서 론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