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혜경궁 홍씨의 일대기 『한중록(閑中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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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혜경궁 홍씨가 지은 한중록이라는 자품에 대해 작가론과 작품론, 그리고 문제가 되고 있는 제문제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작가론
2. 한중록(閑中錄, 恨中錄)
3. 한중록의 구조
4. 명칭론 - 閑中錄이냐, 恨中錄이냐, 泣血錄이냐?
5. 장르의 재고 - 소설이냐, 일기냐, 수필이냐?
6. 한중록의 문예적 가치
⑴ 국문학사적 가치
⑵ 문학적 가치
본문내용
한중록의 가치는 우선 궁중문학이라는 데 있다. 또 더욱이 그 작자가 역사적 실존인물이라는 점, 그리고 여성이라는 사실에 그 특수성이 인정된다.
궁중문학이라는 사실은 일반 문학의 가치평가 외에 그 함의된 풍사의 특수성을 의미하는 것이요, 역사적 사건의 주인공의 아내가 작가라는 사실은 그 내용의 역사적 사실의 표증적인 가치성을 의미한다. 이는 문예적인 가치외에 역사적 가치라 할 수 있다.

⑴ 국문학사적 가치
우리의 한중록은 그 작자가 여성이라는 데, 의미가 크다. 우리가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15세기 이전은 하는 수 없다 하더라도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후에 있어서도 근 5세기 동안 여류문학의 유산이란, 미미한 속에서도 더욱 요요할 수 밖에 없다.
「여자의 無學은 오히려 덕이 된다」는 송유의 속설이 여성의 교육의 균등을 저해한 요인의 하나가 된 것은 물론, 간혹 재주 있는 여성들이 글을 쓴다 하더라도 가문의 밖으로 내어가지 못하게 하는 특성으로 인위적인 도태를 면치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한중록의 한문학 사상의 위치는 얼마되지 않는 우리 순수 국문학이라는 사실, 그리고 보다 더 계축일기(癸丑日記)로 비롯되는 궁중문학이라는 국문학의 하나의 장르를 형성해 주는 줄기 위에 질적인 비중으로 중용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은 아무도 부인 못하는 사실이다.

⑵ 문학적 가치
한중록의 문학적 가치는 우선 그 유창한 문장과 꾸밈이 없이 소박하면서도 한번 눈을 붙이면 독자를 놓지 않는 매력에 있다. 이것이 바로 작자의 진실성으로서 독자에게 많은 감동과 호소력을 발휘한다.
물 흘러가듯, 이야기하듯, 서두서부터 아무 꾸밈없이 엮어 내려간 실력은 조석문안 편지 쓰기로 50년의 문장 수양을 닦았다 하더라도 타고나 문재(文才)가 없으면 쉽지 않은 일이다. 아마도 이것은 한중록에서도 보이는 형제들의 문학적인 취미와 소실들과 더불어 볼 때 작자의 문학 실력도 우연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 한중록의 또다른 가치는 문장의 우려만이 아니라, 그 저류에 흐르고 있는 한의 미학이다. 정조 승하 직후 목적의식을 가지고 쓴 궁중계 2편 「기이(其二)」,「기삼(其三)」은 분노와 짙은 슬픔으로 감정의 격한이 문장 표면에 출렁이고 있지만, 회갑 때 쓴 이 글은 한중록 4편 중에서 문자 그대로 여유 있는 마음의 표현이다. 왕년의 설움은 잊을 수 없지만 현재의 왕모로서 지극한 요도와 영광을 누리고 있는 처지니 사위스러워서라도 옛 상처는 다칠새라 건드리지 않으려 했다.
마지막으로 한중록의 귀중성은 고어와 궁중용어의 보유이다. 높은 궁중 출신으로 말미암아 또 선왕조의 전열을 미덕으로 고수(固守)하고 궁녀들도 3, 4대를 모시고 내려온 원로급이 수두룩했으니 궁중이라는 집단 사회가 용어·풍속의 전통성을 유지하는 것은 외계(外界)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이다.
중세어로서 이미 자취를 감춘 고어라든가 음운의 변화, 특수한 궁중용어는 「한중록」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 빛난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한중록 연구』, 김용숙, 숙명여자대학교, 1981.
『한중록』, 혜경궁 홍씨,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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