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학과 한국문학]『로빈슨 크루소』가 어떤 작품으로 패러디 되었으며 그 내용상의 차이점과 이러한 내용의 차이점의 발생원인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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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투르니에의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는 다니엘 디포우의『요크의 선원 로빈슨 크루소의 생애와 신기하고 놀라운 모험』을 현대감각에 맞게 다시 쓰기 한 것이다. 디포우의 주인공들은 투르니에의 세계 속에서 상징과 언어의 힘을 통하여 새롭게 태어난다. 이것은 투르니에가 디포우의 『로빈슨 쿠르소』를 패러디 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리는 데 성공한 작품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즉 고도의 지적 비판능력의 승리이며, 비평적 거리 두기의 승리를 의미한다.
두 작품을 비교해 보았을 때, 유사한 듯 하면서도 작가의 관점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남을 알 수가 있다. 18세기 디포우의 텍스트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린, 20세기 투르니에의 세계에 대한 독자적이고 발전적인 관점을 규명하고 그 관점이 시사하고 있는 바를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고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의 그 대략적인 내용과 『로빈슨 크루소』와의 차이점,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이 어떻게 드러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 아울러 두 작가간의 세계관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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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의 대략적인 내용
2. 『로빈슨 크루소』와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의 차이점 분석
3. 이러한 차이점이 왜 생겨났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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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 작품의 차이를 말해보자면, 다니엘 디포우의 작품이 서구식 합리주의 혹은 우월주의에서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미셸 투르니에의 작품은 이러한 서구 우월주의에 대한 반대적 질문, 즉 18세기에서 오늘날까지 전개되어온 서구문명의 기본적인 모든 개념에 대한 질문과 반성으로서 쓰여진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차이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바로 방드르디와 프라이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배-피지배 관계를 무너트림은 제 3세계에 복종과 침묵만을 강요해운 서구문화의 자기반성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서 미셸 투르니에는 야만과 문명 사이의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 낭만적 놀이의 삶 속에서 그가 지양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해답을 찾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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