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학과 한국문학]『로빈슨 크루소』가 어떤 작품으로 패러디 되었으며 그 내용상의 차이점과 이러한 내용의 차이점의 발생원인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셸 투르니에의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는 다니엘 디포우의『요크의 선원 로빈슨 크루소의 생애와 신기하고 놀라운 모험』을 현대감각에 맞게 다시 쓰기 한 것이다. 디포우의 주인공들은 투르니에의 세계 속에서 상징과 언어의 힘을 통하여 새롭게 태어난다. 이것은 투르니에가 디포우의 『로빈슨 쿠르소』를 패러디 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리는 데 성공한 작품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즉 고도의 지적 비판능력의 승리이며, 비평적 거리 두기의 승리를 의미한다.
두 작품을 비교해 보았을 때, 유사한 듯 하면서도 작가의 관점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남을 알 수가 있다. 18세기 디포우의 텍스트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린, 20세기 투르니에의 세계에 대한 독자적이고 발전적인 관점을 규명하고 그 관점이 시사하고 있는 바를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고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의 그 대략적인 내용과 『로빈슨 크루소』와의 차이점,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이 어떻게 드러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 아울러 두 작가간의 세계관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의 대략적인 내용
2. 『로빈슨 크루소』와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의 차이점 분석
3. 이러한 차이점이 왜 생겨났는가?
본문내용
이 두 작품의 차이를 말해보자면, 다니엘 디포우의 작품이 서구식 합리주의 혹은 우월주의에서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미셸 투르니에의 작품은 이러한 서구 우월주의에 대한 반대적 질문, 즉 18세기에서 오늘날까지 전개되어온 서구문명의 기본적인 모든 개념에 대한 질문과 반성으로서 쓰여진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차이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바로 방드르디와 프라이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배-피지배 관계를 무너트림은 제 3세계에 복종과 침묵만을 강요해운 서구문화의 자기반성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서 미셸 투르니에는 야만과 문명 사이의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 낭만적 놀이의 삶 속에서 그가 지양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해답을 찾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세계159.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160. 타인의 고통161. 태평천하162. 파리대왕163. 파우스트164. 파피용165. 팩트풀니스166.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167. 포노사피엔스168.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169. 프로이트의 의자170. 피로사회171. 하버드 새벽 4시반172. 한국 남자173. 헌법의 풍경174. 호모데우스175. 호밀밭의 파수꾼176. 화폐전쟁#목차1. 자유론 책 소개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3. 챕터별 핵심내용 요약(1) 제1장 서론(2) 제2장

  •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디포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투르니에소설 방드르디태평양의 끝비교 후자작품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설명하시오0k
  •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필자는 과제물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읽어 보았다. 로빈슨 크루소는 영화를 통해 보기도 하여 그 내용을 알고 있었으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약간 생소한 작품이었다. 로빈슨 크루소의 저자

  • [교육사상가] 괴테의 생애와 교육사상
  • 세계문학사의 거인 중 한사람으로 널리 인정되는 독일 문호이며, 유럽인으로서는 마지막으로 르네상스 거장다운 다재다능함과 뛰어난 솜씨를 보여준 인물이다.  그가 쓴 방대한 저술과 다양성은 놀랄 만한 것으로, 과학에 관한 저서만도 14권에 이른다.  서정적인 작품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능숙하게 구사했고, 허구문학에서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novella)들. 「빌헴름 마이스

  •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
  • 작품 접근 방법1 Traditional approach2 Special approach to Perrauil’s Ⅲ. Oral Folk Tale과 Literary Fairy tale의 문학성 차이Ⅳ. 아동 성장의 관점에서 본 CinderellaⅤ. 성문동화(Literary fork tale)에만 등장하는 계모의 의미Ⅵ. Cinderella의 성적인 측면 분석과 Cinderella ComplexⅦ. Cinderella의 판본에 따른 성격 분석Ⅷ. Cinderella와 콩쥐팥쥐에 대한 분석비교 문학 Cinderella 편 Ⅰ. 비교문학 텍스트로서 Cinderella 들여다보기전 세계의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읽거나 듣는 동

  • [탈식민주의][탈식민주의 문학론][페미니즘][문학비평][문화전략][문화적 합병][탈식민지]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문학론,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탈식민주의와 문학비평, 탈식민주의와 문화전략 분석
  •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문학론,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탈식민주의와 문학비평, 탈식민주의와 문화전략 분석Ⅰ. 개요Ⅱ.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문학론Ⅲ.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Ⅳ. 탈식민주의와 문학비평Ⅴ. 탈식민주의와 문화전략참고문헌Ⅰ. 개요탈식민화는 식민지 이전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다시 회복하려는 방법과 그 불가능성을 인정하고 문화적 합병을 제안하는 방법을 말한다. 탈식민화가 패러디와 연관되는 것은 문화적 합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