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전통적 시 의식의 동요와 붕괴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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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의 전통적인 시(詩歌) 의식의 동요는 1900년대 초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한글 문체의 확립 과정에 따른 문체의 동요를 통해서, 창가와 찬송가들이 지닌, 우리 전통 시가들과는 다른 운율의 체계에 의해서, 정보의 양에 못 이겨 정형적 형태를 조금씩 파괴하기 시작한 전통적인 장르들 속에서, 번역시들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시적 형태와 산문적인 리듬에 의해서 전통적인 시 의식은 흔들리고 붕괴하기 시작한다. 어느 뛰어난 한 시인에 의해서가 아닌 신문과 잡지 등에 시가들을 발표함으로써 전통적인 시의 형태가 깨어지고, 시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나가고 있었다. 지배적인 낭송의 전통은 그 영향력은 남아 있었지만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서서히 침식당하고 있었다.
먼저 한문체에 물든 사람들은 쉽게 한글체로 옮겨가지 못하고 국한문 혼용체의 단계에서 머뭇거리며, 한글체를 사용하려고 의도한 사람도 국한문 혼용체의 경계로 되돌아가고 있었다. 의식은 앞서도 문체가 따라오지 않는 것이다. 시의 내용상으로는 문명개화와 자유민권을 주창하지만 문체상으로는 조선 시대 교양인의 모습을 쉽사리 떨쳐버리지 못하는 이런 시가들은 과거의 것과 새로운 것을 만들려는 것 사이의 치열한 갈등을 보여주고 있다. 국한문 혼용체와 한글체의 뒤섞임 속에서 그 기본적 율조도 조금씩 흔들리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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