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제작4공통)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과 요소들을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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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광고기획제작
공통 공통과제(1번부터 7번의 과제 중 택일하여 제출)
1.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2. TV와 Radio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3. 광고 카피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4. 특수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5.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설명하시오.
6. 인쇄광고 : 자유주제, 규격제한 없음. (온라인 제출시 PDF파일로 제출할 것)
7. CF광고: 30초 이내 (온라인 제출시 동영상 파일은 업로드가 안되므로 별도 제출할 것)

※ 1~5번까지의 과제는 A4용지 5장 내외(글자크기 10~12pt)로 작성할 것
.
※ 6, 7번(인쇄, CF광고) 과제 주의사항 필독
1. A4용지 2쪽 이상의 작품 설명서를 반드시 온라인에 제출.
2. 인쇄광고의 경우, PDF파일로 업로드 하되 파일 용량이 커서 온라인 제출이 어려우면 작품설명서만 업로드 후 작품을 우편 발송 할 것.
(※ 작품설명서와 인쇄광고가 파일형식이 달라 각각 업로드가 되지 않을 경우, PDF파일로 파일형식을 통일하여 한 파일로 업로드 할 것)
3. 인쇄/CF동영상광고 작품파일은 출력물(인쇄광고만), CD, USB 등의 형식으로 제출하며, 서울의 대학본부 학과사무실로 등기우편제출. (주소: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8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관 422호 미디어영상학과 강승구 교수 #110-791)
4. 우편 제출은 과제물 업로드 마감일로부터 7일 이내로 한정함
5. 1-7명까지 공동제출 가능. 공동제출시 동일한 작품을 온라인 상에 각자 업로드 시킬 것. 작품설명서에 공동 제출자의 명단을 반드시 기입할 것.
6. 지역 대학이 다른 팀이 공동 제작한 경우 반드시 팀원들의 학번, 성명 및 지역대학명을 제출할 것.
하고 싶은 말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과 요소들을 설명하시오0k

광고기획제작 미디어영상학과 4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과 요소들을 설명하시오0k




Ⅰ. 서 론

Ⅱ. 본 론
1. 크리에이티브란?

2. 크리에이티브 전략이란?
1) 크리에이티브 팀
2) 크리에이티브 팀의 구성원
① 카피라이터(copywriter)
3) 무엇이 훌륭한 광고를 만드는가?
① 공명의 차원(resonance dimension)
② 관련성 차원(relevance dimensions)
4) 광고전략의 4가지 요소
5)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6)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3. 크리에이티브의 전락과 전술
1) 크리에이티브의 전략
(1) 브랜드 이미지 전략.
(2)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
(3) s.m.p.(single minded proposition) 전략
(4) 포지셔닝 전략
2) 크리에이티브의 전술
4. 크리에이티브 전략-광고 요소로서의 유머

5. 크리에이티브의 요소
1) 상관관계(relevance)
3) 독창성(originality)
3) 충격성(impact)

6. 크리에이티브의 구성요소
1) 광고모델선호도
2) 모델 유명도
3) 유머도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997년에 처음으로 한국 광고계는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성장의 시대를 마감하고 불황에 따른 침체와 불확실성의 세대를 맞게 되었다. 이에 따른 매체사들은 다양하고 탄력적인 광고 스페이스 등을 창출하기 위하여 5단통, 전면광고 등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세로, 내리닫이 광고, 돌출 광고를 시도하였으며, 일부 신문사는 광고 게재비의 직접 광고 마일리지제를 시행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한편 신문 광고비가 96년에는 4대매체 중 가장 낮은 8.3%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97년에는 마이너스 8.3%의 성장을 보이며 가장 많이 폭이 떨어진 매체로서 절박한 현실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큰 하락은 단가파괴, 시장위축으로 인한 기업PR광고가 상당히 적어졌으며, 전자, 백화점, 자동차등 주력 업종의 물량 감소가 인쇄매체 광고시장을 상쇄시킨 요인이었다. 잡지광고 또한 96년에 비해 97년에 2.5%의 성장은 미혼 여성지의 광고물량 증가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함에도 불구하고 잡지광고 역시 크게 감소된 한 해였다. 아울러 시대적 경향과 유행에 민감한 광고의 속성은 불황의 한파에서 자유롭지 못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따른 대안을 찾아야만 하겠다.
이러한 미궁과 과도기 속에 변화를 모색하는 크리에이티브 경향과 차별화 전략의 시도는 크리에이터들의 뛰어난 기획과 마케팅에 버금가는 크리에이티브 조화 능력이 부족한 현실이었으며, 광고회사 간의 크리에이티브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체의 독자적인 아이덴티티의 결여는 매너리즘에 빠져 버리기도 하였지만 반면 웰콤의 경우는 이러한 현실을 잘 극복해가는 광고회사로 나타났으며, 이는 장점이 될 수도 있으며,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승구, 「모던 애드버 타이징」, 참미디어, 1998.
리대룡, 송용섭(1985). 현대 광고론. 서울: 무역 경영사.
손영석 나운봉 편저, 광고실무론 학현사, 2003.
송용섭· 리대용, 「현대광고론」, 무역경영사, 1989.
이견실(1998). 인쇄매체 광고디자인, 서울: 나남출판사.
양영종·강승구, 「광고기획 제작」, 한국방송대학교,1999.
전영우, 「현대 광고학」, 참미디어, 1997.
킴라츨 저, 한상필, 김대선 역(1995). 현대사회와 광고. 서울: 한나래.
한민희, 장대련 , 광고 경영론 학현사, 2005.
한국독어독문학회, 카피의 해석에 있어서 그림의 역할을 중심으로,『독일문학』 제 84집, 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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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할 수 있는 수치를 제시하고, 이에 근거한 해석을 통해 설득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Ⅴ. 광고 조사의 중요성1.광고과정과 광고조사의 중요성 광고는 본질적으로 ‘전략과 크리에이티브’, ‘과학과 예술’, ‘이성과 감성’이라는 상호 이율배반적인 성격을 지닌다. 전략만 뛰어나도 안되고, 크리에이티브만 뛰어나도 안될 것. 상반적 접근: ‘접근 vs 크리에이티브’ / ‘과학 vs 예술’ / ‘이성 vs 감성’Bill Bernbach; DDBO:“법칙이란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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