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옛날 내가 참으로 감명 본 영화다. 지금 생각해보면 '까르페디엠-하루 하루를 성실히 살아라' 이 내용 밖에 기억이 안난다. 하지만 지금 까지 무수한 영화를 보면서 아무 생각도 갔지 못하고 그냥 스쳐간 영화보다 나에게 '까르페디엠'이라는 삶의 방식을 가르쳐준 이 영화를 과제로 인해 다시 보고 독후감을 쓰게 되다니 또 다른 느낌이 든다. 아니 또 다른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우리의 현실교육 바로 그것이다. 처음 이 영화를 보게 되었을 때는 죽은 시인의 사회라? 시인이 모두 죽어버린 사회란 뜻일까? 시인이 없는 사회의 탁탁한 현실을 그린 그런 내용일까? 영화를 접하기 전 제목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해 보았지만 제목으로는 내용을 예측할 수가 없어 궁금한 마음으로 영화를 보았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 대부분이 그의 진정한 내용에 대해 얼마나 생각해 보았는지는 물음표를 던지고 싶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찾아가 뵐 만한 선생님 한 분이 없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참 서글픈 일이다. 하지만,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참된 스승을 만나기는 하늘에 별 따기다. 그렇기 때문에, 교실 붕괴니 왕따 문제니 하는 학교 현장과 관련되어 생기는 답답함은 어쩌면 아이들보다는 교육 제도를 만들고, 교육 현장에서 일하는 어른들이 원인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교육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다보면, 영화 속 인상 깊었던 키딩 선생님이 떠오른다.
영화는 아카데미 후보 지명을 받은 9개 부문상을 모두 수상하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세웠지만 서구 중심의 오리엔탈리즘 이라는 비평적 비판을 감수해야 했다. 존 파울즈의 컬트소설을 원안으로 한에서 모로 코를 여행하는 백인 부부를 다룬 그는 모로코의 풍경과 중동 사람들의 이국적 성을 매혹적으로 담았지만 역시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비판이 반복되었고 흥행적으로도 실패했다. 이후 작가로서 회의에 빠진 것처럼 보였고, 94년에 동양
사회가 작은 희망을 안고 사는 것 같고 더불어 나 자신은 남을 잘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과 새로운 마음가짐을 먹습니다.영화를 봄에 있어 교수님의 배경설명(역사적 사실을 토대로한 강의)은 초반에 느낄 수 있는 지루함을 덜 수 있었습니다. “전쟁과 기아, 인종차별과 학살의 독가스를 뛰어넘어 피어나는 휴머니즘이 감동의 파도를 몰아친다.”는 평을 받을만한 영화!! 특수효과가 없음에도 3시간 15분이나 되는 영화에 몰입하고 감동할 수 있는
시인은 띄어쓰기 없는 문장을 역순으로 배열하였다. 이러한 통사 질서의 파괴는 일반적 통사가 이성적 법칙의 산물이라는 점을 상기할 때, 그것은 바로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이라고 볼 수 있다. 3. 장정일가. 장정일 시의 반자본주의적 지평예술의 해체가 자유의 노정을 향한 탈주로서 해체라면, 폭력정치가 야기한 사회의 해체는 자유의 노정이 아니라 반휴머니즘의 노정을 야기한다. 80년대 반휴머니즘의 노정은 황지우 시가 보여주듯이 폭력정
사회에 방송기자야말로, 그 현장의 중심에 있는 전사이며 그래서 더더욱 그 현장의 진실을 전달하는 파숫꾼일 것입니다. 현장에 달려가 현장을 전달해줄 미래의 대기자 김수철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 활용포인트 : 여장부인 어머니를 내세워 본인에게까지 이미지를 연결시킴으로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고 있다. 가족동원 이야기야말로 본인 표현의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말라. 자신이 바라는 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음을 내보이는 것
사회가 잘 보이고 또 이전과 달리 보였습니다. 대학 신입생 시절 시인 한번 되어 보려고 국문과도 가고, 학생운동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저의 재주에 대해 절망하고는 시인이 되려는 생각을 대학교 3학년 때 딱 접었습니다. 그리고 글쓰기에 커다란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제가 요즘에는 다시 아마추어로 저 자신을 위해 글을 씁니다. 저보기 좋으라고요. 그 동안 배운 기술로 돈벌 궁리도 열심히 했고 잘하면 돈도 괜찮게 벌 수 있지 않을까 근거없이 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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