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4 / 2018.08.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또래상담의 필요성과 효과를 분석하고,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을 둘러본 후 또래상담의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또래상담의 개요

2. 또래상담의 형성과 발달
1) 상담 서비스에 대한 인식변화
2) 청소년상담에서 또래들의 영향력 활용
3) 학교에서 정의교육의 강조

3. 또래 상담의 필요성

4. 또래 상담의 특징과 효과
1) 또래 상담의 특징
2) 또래상담의 효과

5. 또래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1) 또래 상담자의 역할
2) 또래 상담자의 역할

6. 또래상담의 사례
1) 친구의 상황
2) 상담 방향
3) 상담과정 및 내용(구체적으로)
4)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또래상담의 개요

1994년 학급에서 동료를 돕기 위한 준전문가인 또래상담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출발한 또래상담은 청소년 교육 및 상담 관련 현장의 소리에 부응하면서 학교 내의 조직, 지역 내의 조직, 전국적인 조직의 형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2012년 학교폭력근절종합대책 발표 후 교육부(당시 교육과학기술부)와 여성가족부에서 학교폭력 예방 또래 상담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전국 초·중·고등학교로 확대 운영되었다.
또래상담이란 상담에 관한 전문가가 아닌 일반 학생이 어느 정도의 훈련을 거쳐 다른 학생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상담자의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홍경자·김선남, 1986). 또래상담은 일정기간 상담훈련을 받은 청소년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를 조력하는 상담활동이다. 또래상담자는 같은 학교와 학급에서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따돌림이나 학교폭력 등 어려움을 겪는 친구를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이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활동이 가능하도록 훈련받는다. 또한 다양한 또래상담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친구들이 서로 돕고 배려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청소년자치활동이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또래상담자 훈련프로그램으로서, 솔리언이라는 특성로고와 솔리언 또래상담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작 보급하고 있다. ‘솔리언’이란 solve(해결하다) + ian ‘(사람’을 뜻하는 접미어)의 합성어로‘친구가 어려움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하며 돕는 친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솔리언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은 12시간 과정의 훈련 프로그램으로서 ‘좋은 친구 되기’, ‘대화하는 친구 되기’, ‘도움 주는 친구 되기’라는 주제의 집단토의와 역할연습, 모델링 등의 활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좋은 친구 되기(Friendship)에서는 친구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과 관련된 훈련 내용으로서, 친구의 의미, 친구관계 살펴보기, 친구관계 걸림돌,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기, 우정곡선 그리기 등의 활동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구본용 외, 청소년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 개발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4.
김계현?노성덕, 국내 또래상담 성과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청소년상담연구, 2004.
김광은, 동료상담자 훈련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2.
김은정, 또래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노성덕, 찾아가는 상담, 학지사, 2008.
노성덕, 학교또래상담, 학지사, 2014.
류부열, 또래상담자 훈련이 고등학생의 공감능력, 친사회적 행동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박애선, 또래상담사례집, 서울청소년복지센터, 2014.
백세연,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신현근, 또래상담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여성가족부, 청소년 백서, 2013.
오유하, 또래상담자 유형에 따라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이 또래상담자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유은선, 또래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기술과 학교 폭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이난, 청소년 심리상담, 태영출판사, 2011.
임희수,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과 인간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최혜숙, 또래상담 훈련과 활동이 또래상담자 및 소속 학급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학교또래상담 운영지침서, 한국청소년상담원, 2012.
홍경자?김선남, 또래상담자 경험이 또래상담자 자신의 자아실현도, 인간관계 능력, 자기 발표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학생생활연구 제19집, 전남대학교 학생 생활연구소,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또래상담프로그램
  • 또래상담의 개념과 목적 2. 또래상담자의 교육방법3. 또래상담자의 상담과정과 결과처리 Ⅱ. 프로그램 구성(구성내용․단계별 목표 등) Ⅲ.활동1부 나를 소개하기 2부 나의 친구관계 알아보기 나의 친구관계는? 나의 친구관계 유형 3부 친구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마음과 자세 좋은 친구가 되려면?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역할 연습 4부 친구의 마음 존중하기 친구와 대화할 때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태도 친구를 존중하는 태도 및 마음 5부 대화

  • `한국 청소년 상담원` 탐방 조사
  • 상담활동까지 능숙하게 해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날 교사들에게 있어 필수로 요구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청소년 상담 능력일 것입니다. 예비 교사들로 구성된 본 조는 처음에는 한 청소년 상담 기관을 방문하고 상담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하여 상담자의 자질과 보람, 실제 상담 현장에서의 어려운 점 및 예비교사들에 대한 당부 등을 들어보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전국 청소년 상담기관을 총괄하는 중추기관인 ‘한국 청소년

  • [상담심리] 클라이드 내러모어(Clyde M. Narramore)
  • 역할을 하며, 삶을 바로 볼 수 있는 통찰력과 지식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일반 상담 및 심리 치료가 제공하지 못하는 상당한 유익을 가져다준다고 말한다.(3) 성경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내러모어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지 않는 심리학자나 상담자를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성경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는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 없이도 전문적인 상담자가 될 수 있고, 두 번째로 실제로 주님을 구주로 알고 있으나 말씀을 멀리하고 실제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서로의 생각과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청소년지도자에게 습득케 할 필요성이 요청된다.- 참고 자료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김진화 외(2006).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이용교, 천정웅(2010). 청소년인권과 참여. 양서원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8) 한창설(2009). 청소년학: 이해와 지도. 학지사

  • 또래상담의 정의, 또래상담의 중요성, 또래상담의 현황, 또래상담의 사이버상담 사례, 또래상담 프로그램 구성, 또래상담 자세, 또래상담 프로그램
  • 또래상담의 정의, 또래상담의 중요성, 또래상담의 현황, 또래상담의 사이버상담 사례, 또래상담의 프로그램 구성, 또래상담의 자세, 또래상담의 프로그램 분석Ⅰ. 또래상담의 정의와 중요성Ⅱ. 또래상담의 현황Ⅲ. 또래상담의 사이버상담 사례1. 사이버 상담을 위한 기반 조성1) 아동이해2) 사이버 상담 환경조성2. 사이버 또래상담자 훈련1) 사이버 또래상담자 선발2) 사이버 또래상담자 훈련방법 구안 및 훈련3.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하기1) ‘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