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 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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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2) 바뀌게 된 이유
3) 바뀌고 나서 변화된 자신의 태도와 실천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 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
2, 계층의 불평등
3, 교육의 불평등
4, 공간과 사회불평등
1) 계층의 거주지분화
2) 학업성취의 지역격차
5,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 이제, 개천에서 용은 나지 않는다.
6, 바뀌게 된 이유
7, 바뀌고 나서 변화된 자신의 태도와 실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회적 불평등에 관한 논의는 19세기 사회학이 태동한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되고 있다. 사회적 불평등은 경제적 불평등, 권력 불평등과 사회적 지위 혹은 명예의 불평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적 불평등에 관한 논의는 경제적 불평등에 관한 논의와 동일시된다. 이는 자본주의적 사회에서 경제적인 부가 경제적 차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 교육, 문화 등 모든 사회생활의 영역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경제적 불평등을 사회적 불평등 논의의 중심에 두는 것이다(신광영, 2004년). 즉, 사회의 다른 많은 불평등 현상의 기저에는 경제적 불평등이라는 공통분모가 존재하고, 이러한 경제적 불평등에서 다른 사회적 불평등 현상이 야기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사회와 달리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능력과 합리성을 전제로 하는 자유경쟁으로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사회적 지위획득의 과정은 자본주의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인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 한국의 사회구조는 짧은 자본주의 역사 속에서 급격한 산업화와 더불어 사회체제 내의 계층구조가 매우 복잡하고도 유동적이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에서 사회적 희소자원을 획득하고 통제할 수 있는 계층으로의 접근기회는 학력(學歷)이라는 조건을 통해 가능해 진다. 때문에 한국사회에서 고학력은 계층이동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본 과제에서는 특정 사회복지적 사안에 대하여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었던 상식이 변화하게 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
최근 한국사회에서 이러한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논의는 주로 양극화에 대한 문제로 수년 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양극화의 논의에 있어 혼동과 왜곡의 문제가 제기된다. 혼동은 중산층의 개념 정의와 양극화에 대한 개념설정 및 이에 대한 사회적합의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중산층은 새로운 계급으로서 사무직 노동자라 이해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소득수준이 중간쯤 되는 사람들로서 소득계층의 의미에서 중간층, 중류층, 중간계층 등과 같은 뜻으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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