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아줌마 담론과 아저씨 담론의 의미차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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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서론
2. 아줌마론
2.1. 아줌마논쟁의 전개과정과 그 해석
2.2. 아줌마의 사회적 표상
3. 아저씨론
4.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의 비교분석
4.1. 언어ㆍ기호학적 측면
4.2. 사회적 표상의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본고에서는 아줌마론과 아저씨론에서 드러난 사회적 표상과 담론의 의미차이를 분석한다. '아저씨'라는 용어의 의미는 통상적으로 '30대 후반에서 60대까지의 기혼 성인 남성'이고 '아줌마'라는 용어의 의미는 '30대 후반에서 60대까지의 기혼 성인 여성'이다. 아줌마라는 용어에는 덧붙여 '예의 없고 집단적, 이기적이며 비윤리적으로 소비하고 성적 매력이 없으며 정체된 집단이나 개인'이라는 부정적인 함축적 이미지가 포함되곤 한다. 원래 아줌마라는 말은 아주머니를 정답게 이르는 말이다. 아주머니는 1) 부모와 같은 항렬의 부인, 2) 아저씨의 아내, 3) 형수를 친하게 일컫는 말, 4) 자기 나이 또래가 되는 사람의 아내를 일컫는 말, 5) 어른인 여자를 친근하게 일컫는 말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동아 메이트 국어사전, 1996) 오늘날은 별달리 마땅한 호칭으로 부르기 어려운 상대 남성과 여성을 부를 때 아저씨나 아줌마로 통칭 사용한다. 아저씨나 아줌마의 범주는 점차 확대되어 오늘날은 기혼 남녀 모두 칭하는 말이 되었다. (최상진, 1999) 그런데 최근 몇 년 이래로 아줌마가 미국의 W. A. S. P.나 여피와 같이 특정한 정체감과 사회 심리적 특징을 갖는 집단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는 점이 특이한 현상이다. 이와 더불어 아줌마 집단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졌다. 이는 새롭게 부각되는 아줌마 집단에 대한 관심, 아줌마가 가지는 심리적 특수성을 사회일반이 뚜렷이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줌마에
참고문헌
우먼타임즈 http://iwomantimes.com
e- 줌마 http://zooma.co.kr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http://psyche.lib.cau.ac.kr/intro.html
한국문화심리학회 http://www.frontier.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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