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단말기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2. 본론 2

2.1. 이동통신단말기 시장 규모 및 전망 2

2.2.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규모 및 전망 3

2.3. 이동통신단말기 산업 가치사슬 6
2.3.1. 하부요소 공급자 분화 7
2.3.2. 단말기 제조업체 분화 8

2.4. 이동통신단말기 Convergence 전망 11
2.4.1. Convergence 단말기 한국 시장 11
2.2.2. Convergence 단말기 세계 시장 11

2.5. 이동통신단말기 산업 성장 전략 14
2.5.1. 이동통신 사업자 성장 전략 14
2.5.2. OEM 업체 성장 전략 14
2.5.3. ODM 업체 성장 전략 14
2.5.4. EMS 업체 성장 전략 15

3. 결론 16


참고문헌 17


그림 목차

[그림 1] 기술방식별 세계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규모 2
[그림 2] 기술 방식별 이동통신단말기별 구성비 추이 4
[그림 3] 80~90년대의 이동통신단말기 산업 가치사슬 6
[그림 4] 90년대 후반의 이동통신단말기 산업 가치사슬 6
[그림 5] 이동통신단말기 가치사슬의 변화 – 하부요소 공급자 7
[그림 6]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업 가치사슬의 변화 9
[그림 7] 이동통신단말기별 구성비 추이 12



표 목차


<표 1> 세계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규모 2
<표 2> 기술 방식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 전망 3
<표 3> 주요 업체별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 실적 4
<표 4> 하부 요소 공급 관련 주요 공급 업체 현황 8
<표 5> 제조업체의 분화 9
<표 6> 세계 이동전화단말기의 ODM 시장 규모 전망 10
<표 7> ASIA/PACIFIC 이동통신단말기 ODM/OEM Partnership 현황 10
<표 8> Camera Phone 비중 전망 11
<표 9> 이동통신단말기별 판매수량 추이 11
본문내용
1. 서론


이동통신단말기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사람이 휴대할 수 있으며 음성통화 기능 및 데이터 통신/처리 기능을 제공하는 단말기를 통칭한다.

이동통신단말기 산업의 역사는 196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전자통신 산업의 주요 일원으로 자리 잡은 것은 199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이동통신단말기 산업의 태동기간이 이렇게 길었던 것과는 달리, 산업의 성장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이는 이동통신 기술의 편리함, 단말기 가격의 하락, 서비스 품질의 향상 등 복합적인 요인의 결과였으며, 그 결과, 2004년 말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는 약 17억 명, 2004년의 단말기 생산 대수는 약 6억대에 이르는 거대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세계 이동통신 산업의 성장과 함께, 한국의 이동통신 단말기 및 서비스 산업도 크게 성장하였다. 과거에는 외국산 단말기와 통신장비를 기반으로 산업이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오히려 여러 분야에서 세계 이동통신 산업을 선도하는 입장이 되었다. 그 중 특히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는 세계 단말기 시장의 흐름을 바꾸어가는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많은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세계 정보통신 산업과 한국의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동통신단말기 산업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이동통신 서비스 및 단말기 산업의 규모를 알아볼 것이며, 단말기 산업의 가치사슬에 대하여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최근 Issue 가 되고 있는 이동통신단말기 Convergence 현황에 대하여도 간단히 알아본 뒤, 앞으로 이동통신단말기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김민식,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업의 ODM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2. _______, “이동통신단말기 산업의 가치사슬의 변화와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3. _______, “이동전화단말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4. 권지인, “휴대형 단말기 시장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5. 주민희, “2002년 세계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 현황, 2003.
6. 우제현-유재훈, “차세대 단말기 산업 전망 및 사업자 현황 분석”, 전자부품연구원, 2004. 5.
7.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8.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9. 통계청 http://www.nso.go.kr/
10.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국외문헌>

11. Gartner, "Market Trends - ODM Production, AP, 2003~2008", 2005. 1.
12. Dataquest, "Market Share: Mobile Terminals, Worldwide, 2Q04", 2004. 8. 31.
13. Dataquest, "Market Share: Smartphones, Worldwide, 2Q04", 2004. 10. 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정리가 잘된 레포트임..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였음.
  • park***
    (2005.11.24 10:28:39)
회원 추천자료
  •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과 SK-KTF 마케팅전략 시장비교분석(A+)
  • 목 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한국 이동 통신 산업의 탄생과 발전 과정 2.1. 한국 이동전화 단말기산업의 탄생과 발전(1) 국내 이동전화 단말기 산업의 탄생(2) CDMA 상용화와 단말기산업의 발달3. 한국 이동통신 산업의 경쟁사 분석(이동통신 서비스)3.1.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 현황3.2.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의 주요 기업(1) SK텔레콤(2) KTF4. 통신 기술의 발달4.1. 제 3세대 통신망(3G 방식)4.2. 제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개발5. 소비자 트랜드 변화5.1.

  • 핸드폰 단말기 산업 분석
  • 제출일 : 2006. 05. 01 (월) 핸드폰 단말기 산업 분석 목 차PART 1. Industry Analysis1. 이동통신단말기 산업의 구조적 특성2. 산업의 재무적 특성3. 산업간 재무지표 비교PART 2. 최근 산업환경 변화1. 부품 (H/W) 의 모듈화 및 복합화 추세2. 휴대폰 부품업계의 수익성 저하3. 보조금 정책4. 연도별 환경 분석 PART 3. 전략적으로 나아갈 방향연도별 단말기 산업 전망디자인 컨셉 전망PART 4. Firm Analysis1. 경쟁사 분석 SWOT AnalysisStrategy2. 경쟁사 분

  • [경영전략] `팬택&큐리텔` 성공적인 경영전략
  • 기술개발속도가 빠르고 제품수명주기가 짧은 산업에서의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전략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 PANTECH&CURITEL 사례 중심으로 –목 차Ⅰ. 서 론연구 목적2. 연구 과제3. 사례선정 이유Ⅱ. 본 론1. ㈜ PANTECH&CURITEL 소개회사 개요전략적 사업부 현황회사의 위상국내 CDMA 단말기 사업부분의 경쟁전략 2-1 국내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업의 산업구조 분석2-2 경쟁자 분석2-3 가치사슬(Value Chain)과 VRIO분석을 통한 핵심역량 분석Ⅲ. 결론Ⅰ. 서

  • [국제경영] 주요 단말기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 목 차Ⅰ.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환경 및 산업구조1. 시장규모 및 전망2. 시장 환경의 변화와 전망3. 산업구조의 변화와 전망Ⅱ. 주요단말기 제조기업 현황1. 노키아(Nokia Coporation) 현황2. 노키아 모바일 폰 사업전략3. 모토로라(Motorola. Inc.) 현황4. 모토로라의 사업전략5.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현황6. 삼성전자의 Telecommunication 사업전략Ⅲ. 주요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업체 경영실적 및 전략 비교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Ⅰ.

  • [사업계획서]스포츠레져용 휴대폰단말기 사업계획서
  • FILE:신제품마케팅보고서.hwp차 례Ⅰ.환 경 분 석휴대폰 단말기 시장 분석레저 스포츠 산업 분석S W O T 분 석Ⅱ.S T PS E G M E N T A T I O NT A R G E T I N GP O S I T I O N I N GⅢ.4 PP R O D U C TP R O M O T I O NP L A C EP R I C EⅣ.별 지인터뷰 내용 요약 - L GI. 환 경 분 석휴대폰 단말기 시장 분석최근 세계 이동통신 서비스 진화와 더불어 이를 지원하는 차세대 이동통신단말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이 2001년을 기점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