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아동과 교사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사들이 생각하는 아동과의 관계

【2】바람직한 교사와 아동간의 관계를 위한 교사의 노력

【3】설문조사

【5】인터넷 자료

【6】결론
본문내용
학교란 근본적으로 사람들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모든 개인들과 조화를 이루며 어느 정도 건설적으로 일할 수 있는가가 필연적으로 교사의 전반적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인간관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과의 관계이다.
하지만 요즈음의 교사와 제자간의 관계는 예전과는 크게 다르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말이 무색하리만치 학생들은 더 이상 교사를 어려워하지 않으며 학생들에 의해 교권이 무너지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사랑과 존경으로 연결되어야 할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가 매우 형식적이고 비인간적으로 되었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의 상호관계 속에서 교육이 일어나는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교사에게 있어서나 학생에게 있어서나 서로간의 돈독한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관계는 아동들의 학교 생활, 학업, 생활 지도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가는 발달 과정 중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사의 사고와 행동이 직접 간접적으로 학생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하여 교사는 학생과의 관계를 사려 깊게 대처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무도 훌륭한 교사를 잊지 않는다 - 영혼의 성장과 자유를 위한 교사론
  • 교사는 밥을 먹지 않고 살아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교육과 밥 먹는 일을 직접 결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교사는 대가 없는 사랑을 베풀어야 하며 대가를 바라는 순간 그것은 매매 관계이지 교육이 아니다. 진정한 교사는 생활 보장에 대한 욕심이 없다. 물질에서 해방되어 풍요로움이 없음을 걱정 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세야 말로 오늘날 교사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3. 교육의 기초는 어버이의 삶이다 - J.H. 페스탈로치페스탈로치는 아이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사의 권익 옹호교직 윤리를 스스로 정하여 실천국민의 협조를 이끌어냄정부와의 관계 : 일반적으로 불화정부의 공교육화 및 정부 논리에 의한 사회화를 교사들이 반대다른 노조와의 차이 : 상대는 항상 중앙 또는 지방 정부4) 교원 양성 제도근대 : 단설 대학현대 : 종합 대학으로 통합5) 교사의 지위 향상교사의 지위 : 사회적 대우근무 조건 및 물질적 대우현재 우리나라는 모두 열악2. 교사의 업무- 업무의 다양성1) 페스탈로찌 : 교과 지도

  • [교육철학]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가
  • (5) 교육사상적 의의 중세의 교육사상가 - 토마스아퀴나스의 교육 사상(1) 사상적 특징(2) 배움: 지식의 가능태와 현실태(3) 교사론: 인간은 타인을 가르칠 수 있는가?(4) 교육적 의미2. 르네상스 시대적 특징(1) 인간(2) 자연근세의 교육사상가 - 에라스무스의 교육 사상(1) 교육의 필요성(2) 삶과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과 도야(3) 교육의 세국면: 자질수업연습(4) 교육의 목적(5) 인격적 관계의 교육학: 아동의 존엄성(6) 교육사상적 의의

  •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교육은 개인의 ‘사회성’과 ‘사회화’에 기여해야 한다. 우리 교육은 언제부터인가 공동체 의식과 더불어 살며 배려하는 능력보다는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문화가 팽배해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지속적인 사회화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개인이 속한 국가, 지역, 가정과의 유기적 연계성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특히 현대의 개인에게는 더불어 사는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한 사회성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교육은 가

  • 교사(교원)와 학부모 역할,협력, 교사(교원)와 학부모 위치,이미지, 교사(교원)와 학부모 교육문제인식,갈등, 교사(교원)와 학부모 연계프로그램
  •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는 우호적이고 협조적이어야 만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학부모와 교사의 협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원만한 관계형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를 보면 조화와 선의보다는 불신과 불화로 특징 지워진다.부모와 교사의 갈등은 부모와 교사가 맺고 있는 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생긴다. 부모와 자녀 관계는 특수적이며, 교사와 아동과의 관계는 보편적이다. 더 나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