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붕괴] 학교붕괴의 실태, 원인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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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A. 학교붕괴를 바라보는 두 가지 흐름
B. 학교붕괴의 개념
C. 학교붕괴의 탈근대적 의미
1. 학교붕괴의 탈근대적 의미
2. 탈근대의 학업중단
3. 근대적 해결책
D. 실태
1. 학교붕괴에 대한 언론의 내용
2. 서울특별시 교육청이 제안한 학교붕괴모습
3. 학교붕괴 실태분석결과
4. 교사가 본 학교붕괴 사례
E. 학교붕괴의 원인
1. 교사가 본 학교붕괴의 원인
2. 학생이 본 학교붕괴의 원인
3. 교실붕괴의 통합적 원인
F. 대책
1. 거시적 대책
2. 미시적 대책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고 걱정들을 많이 한다. 그러나 교육 붕괴 사태가 우리 사회의 공동체성 붕괴와 사회적 생산 활동 자체의 위협으로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현재 교육문제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부족하다 할 것이다.
학교 붕괴에 대한 여러 논의와 담론들이 나오고 있음에도 막상 그 대책과 방향에 대한 논의에 이르러서는 ‘무너질 것은 무너져야 한다’는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우려스러운 것은 ‘학교 붕괴’를 이용해 ‘교육 소비자’에게 ‘교육상품’ 선택권을 자유롭게 주어야 한다는 시장논리가 지지기반을 넓히고 있으며, 아예 학교 양식을 폐지하고 탈학교로 가야 한다는 성급한 논의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공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는 공동체로서의 사회를 유지하고 사회적 생산에 필요한 과정을 가르치는 곳이다. 과거 독재정권 시기에는 교육내용이 특정계층의 견해를 옹호하거나 독재정권을 정당화하고 있다는 점, 사회적 생산에 공교육이 적절히 기여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 주요 쟁점이었다. 그런데 최근 학교에 대한 논의는 이런 수준을 넘어서서 공교육 자체의 기본적 전제에 대한 부정으로 연결되고 있다. 교육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높이는 방향이 아니라 공공적 책임이 실종되고 수요자의 선택과 조건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으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공교육을 혁신하고 민주화하고 현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공교육의 공공성을 약화시키고 시장에 맡기자는 방향으로 논의가 퍼져나가고 있다.
현재의 공교육 불신을 계기로 이런 선정적 논의가 마치 대세처럼 확산되는 것은 우리 교육의 위기를 해결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심화하는 것으로 작용할 것이다. 다시 말해 교육의 공공성을 무너뜨리고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우리 교육의 운영을 맡기게 된다면 그 결과는 우리 사회의 연대감이 한층 더 와해되고 교육의 불평등을 심화하는 것으로 끝날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 학교 붕괴 현상은 공교육 자체의 문제에서가 아니라 공교육의 낙후성과 부실화에서 비롯된다. 동일한 세계화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독일․프랑스․스웨덴 등에서는 학교 붕괴 문제보다 공교육을 뒷받침할 교육재정 확보가 주요 쟁점이 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일이다. 교사와 학생들의 교육적 권리와 참여가 배제되고 봉쇄되는 현실, 증대되는 사교육비에 비춰 교육재정이 줄어들고, 그런 교육환경에서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이 문제의 해결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 주체들의 자주적 참여가 없는 학교 다시 세우기는 실패한다. 새 천년을 시작하는 지금 우리는 학교 위기를 새로운 학교 건설의 기회로 삼아야 할 갈림길에 서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붕괴현상이 얼마나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대책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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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교조(전국 교사 노동자 조합),『학교교육의 위기 분석과 진단』,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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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인영외 3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1997.
․ 전재일외 4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2000.
․ 강영석(경상북도 교원연수원 교원연구사)학교의 현실
․ http://EBS.co.kr.
․ http://ktu.or.kr (전국 교사 노동자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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