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의.도입.발달과정.운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의.도입.발달과정.운영사례)


Ⅰ. 서론
1. 의의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Ⅱ. 본론
1. 도입배경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발달 과정
3. 운 영
1) 민족사관 고등학교
2) 울산 현대 청운고등학교
3) 포항제철고등학교
4) 광양제철고등학교
5) 부산해운대고등학교
6) 전주상산고등학교
Ⅲ. 결론
본문내용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발달 과정

처음 자립형 사립고란 개념이 등장할 때 그것은 사립학교에 교육과정 운영권과 학생 선발권, 그리고 입학금을 자유화한다는 개념으로 제시되었다.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안에서 처음 제안 되었을 때 이는 당초 '98년에 실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97년 자립형사립고 도입에 대한 의견수렵을 실시한 결과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함에 따라 2000년 이후 다시 검토하게 되었다. 2000년에 이르러 새교육공동체위원회는 "2002년도부터 자립형 사립고를 시범 운영할 것"을 대통령에게 보고하였다. 2001년 7월 20일 『교육여건 개선 추진 계획』에서 자립형 사립고는 30개교 이내의 학교를 2003년부터 시범 운영을 추진하되, 희망학교에 한하여 시범운영 신청을 받은 결과, 전국에서 27개교가 신청하였으며, 시·도 교육청에서 심사를 거쳐 그 중에서 5개교를 추천하였다. 교육부에서 는 이를 받아들여 5개교 모두를 시범학교로 지정하였고, 2002년 5월에는 상산고등학교를 시범학교로 추가 지정하였다.....
2003년 5월 마지막으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 포함된 학교로 수학의 정석 홍성대박사가 1980년대부터 투자하여 만든 학교이다. 국어 영어와 함께 수학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하고 있다. 민사고와 비슷하게 국제반을 운영, 활발한 동아리 활동은 물론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여 국제적 안목을 기르고 있다. 또한 전교생이 태권도 유단자이며 학교 재학중에 50권 이상의 필독 도서를 읽어야 졸업이 가능하다. 다른 자립형 사립고가 겪고 있는 문제들이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고 야간 심화 특강이라는 이름으로 입시과목과 제 2외국어의 수준별교육 등은 명문대 진학에 대한 부담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는 듯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 사립고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과 대안제시
  • 의 한계성2)재정적 자립도 부족3)자율성 확립의 한계6.자립형 사립고의 운영 개선방안1)교육의 정보화, 세계화2)교육과정의 올바른 기본방향 확립3)교육과정의 향후 운영방향Ⅲ.맺으며참고자료 및 문헌Ⅰ.들어가며최근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보급에 발맞추어 다변화된 지식기반 사회로 급속히 이행되고 있다. 학교를 둘러싼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학부모를 비롯한 국민 일반의 교육권-학습권의식의 향상은 자립형 사립고등학

  • [한국사회문제]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목 차Ⅰ. 序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정의2. 평준화 제도의 실시 배경Ⅱ. 本- 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1. 비평준화 입시제도 하의 교육적 문제 ① 고등학교의 지나친 서열화 ② 중학교간 지나친 입시경쟁 ③ 중학교에서의 정상적 인 교육과정 운영 곤란 ④ 중학생들의 입시위주의 삶 ⑤ 통학거리를 무시한 무리 한 고교지원 ⑥ 고교 입시제도가 거주 이전의 주된 이유로 작용 2. 평준화 정책에 관한 쟁점 1) 학력의 하향(下向)평준화 2) 학교선택권 3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기본방향 33.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주요내용 44.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4(1) 평준화 제도의 도입과 확대(1974∼1975) 5(2) 평준화 제도의 확대 보류(1976∼1978) 5(3) 평준화 제도의 재확대(1979∼1981) 5(4) 평준화 제도의 보완(1982∼1989) 5(5) 평준화 제도의 일부지역 폐지(1990∼1999) 6(6) 일부지역의 평준화 제도 부활 및 확대(2000∼) 75. 외국의 중등교육 제도 현황 및 시사점 7(1) 미국 7(2) 영국 8(3) 외국 사례에서의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의 진행 과정과 특징에 관한 논의1. 평준화 제도의 시행 과정(1)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2) 우리나라의 평준화 제도 시행 역사(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 경과① 학교시설의 정비, 확충② 교원의 자질향상과 처우개선③ 사학의 지원 육성2. 고교평준화의 현황Ⅲ. 고교평준화정책의 장단점에 관한 논의1. 고교평준화의 장단점 논의(1) 고교 평준화의 장점(2) 고교 평준화의 단점2. 고교 평준화에 대한 찬반 양론 고찰Ⅳ. 외국사례 비교와 교

  • [교육사회] 자립형 사립고 찬반
  •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를 20개 선정하여 2003년부터 운영 한다” 고 언급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자립형 사립고 정책이 시행되는 것이 확실시 되었다. 물론 이후에 이 정책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거센 반발이 있었고, 이로 인해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를 뽑고 운영하는데 있어 많은 난점이 있었다.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정책의 추진은 고등학교 선택과정에서 시장논리를 도입하고 학교 간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시작했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자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