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vs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6 / 2018.05.1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그 외의 관련 개념 정의

-본론-
1. 조기교육의 장·단점
2.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육자의 인식
3. 그 외 다양한 요인들
4. 국내 사례
5. 해외의 조기교육 동향

-결론-
1. 조기교육에서 적기교육으로 가기위해 개선할 점

-Q&A-
본문내용
1. 개념
① 유아교육 [Early Childhood Education, 幼兒敎育]
: 유아(幼兒)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종전에는 어린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1~2년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을 일컬어 유아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장으로 영아교육 및 유 ·유아(乳幼兒)교육을 통틀어 유아교육이라고 칭하는 경향이 있다. H.C.모리슨은 유아교육을 0∼8세까지의 교육으로 구분하였고, B.스포텍 역시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구분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프로그램은 영아(嬰兒)프로그램, 유아원 ·유치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저학년 및 탁아(child care)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세계적인 추세를 보면, 반일(半日) 프로그램으로서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것과 전일(全日) 프로그램으로서 직장에 나가는 어머니와 유아를 위하여 탁아소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흔한데, 전자는 유아의 교육을 위주로 하고, 후자는 유아를 보호하는 건강과 안전을 위주로 한다. 한편,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 및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② 조기교육 [早期敎育]
: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저출산 가정 아동의출산 현상에 따른 예측 가능한 소비 시장
  • 유아 위한 명품 시설 우후죽순 5. 저출산 아동의 현재 세대의 특성- 과도한 교육열과 과잉보호 - 나이가 들어도 캥거루처럼 부모 품 안에서 보호받으며 산다는 캥거루족.- 조기유학의 증가6 저출산 가정이 소비시장에 보이는 특성7. 저출산 가정의 아동의 소비성향 -소비시에 이루어지는 만족도를 중시-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중시-오로지 명품-쉽게 질리는 휘발성 고객이 될 가능성 8. 기업의 시사점-고급화-개성화 -고객 완전 중심□ 주제 선

  • [사회문제] 조기 영어 교육론의 문제
  • 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성과는 영어교육을 위해 쏟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러한 결과에는 교사, 학생, 외국어 교육과정, 교수방법, 언어학습 환경 등의 여러 가지 변인이 있겠지만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시기인 유아과정 또는 초등학교 과정에서 외국어교육을 조기에 실시하지 않았다는 데에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발달심리] 지능 - 정신적수행의 측정
  • 교육을 통한 인지적 수행의 향상1. 헤드 스타트의 정의와 특징헤드 스타트(Head Start)는 연방정부가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해 무료 혹은 저렴한 교육비로 조기 유아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대상은 학생부부, 실업 상태에서 직업훈련을 받거나, 다시 직장에 나가게 된 저소득층 자녀다. 교육내용은 유치원 입학 전에 필요한 글자, 숫자, 사회성, 문화등 일반 학원에서 가르치는 것과 동일하다.2. 헤드스타트의 장 ,단점헤드

  • [심리학] 지능 레포트
  • 교육을 통한 인지적 수행의 향상1. 헤드 스타트의 정의와 특징헤드 스타트(Head Start)는 연방정부가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해 무료 혹은 저렴한 교육비로 조기 유아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대상은 학생부부, 실업 상태에서 직업훈련을 받거나, 다시 직장에 나가게 된 저소득층 자녀다. 교육내용은 유치원 입학 전에 필요한 글자, 숫자, 사회성, 문화등 일반 학원에서 가르치는 것과 동일하다.2. 헤드스타트의 장 ,단점헤드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교육적 시사점1) 능력과 개성의 차이 고려2) 유아의 능동적 참여 격려3) 학교교육에서의 활용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설명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출생후-1년)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2-3세)3) 주동성 VS 죄책감(취학전기:4-5세)4) 근면성 VS 열등감(초등학교기:6-11세)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청소년기:12-18세)6) 친밀감 VS 고립감(청년기)7) 생산성 VS 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