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vs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6 / 2018.05.1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그 외의 관련 개념 정의
-본론-
1. 조기교육의 장·단점
2.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육자의 인식
3. 그 외 다양한 요인들
4. 국내 사례
5. 해외의 조기교육 동향
-결론-
1. 조기교육에서 적기교육으로 가기위해 개선할 점
-Q&A-
- 본문내용
-
1. 개념
① 유아교육 [Early Childhood Education, 幼兒敎育]
: 유아(幼兒)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종전에는 어린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1~2년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을 일컬어 유아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장으로 영아교육 및 유 ·유아(乳幼兒)교육을 통틀어 유아교육이라고 칭하는 경향이 있다. H.C.모리슨은 유아교육을 0∼8세까지의 교육으로 구분하였고, B.스포텍 역시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구분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프로그램은 영아(嬰兒)프로그램, 유아원 ·유치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저학년 및 탁아(child care)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세계적인 추세를 보면, 반일(半日) 프로그램으로서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것과 전일(全日) 프로그램으로서 직장에 나가는 어머니와 유아를 위하여 탁아소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흔한데, 전자는 유아의 교육을 위주로 하고, 후자는 유아를 보호하는 건강과 안전을 위주로 한다. 한편,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 및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② 조기교육 [早期敎育]
: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