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쓰기 평가 워크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6 / 2018.05.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별 평가자들의 결과
2. 공통 평가 기준표를 위한 협의
3. 공통된 <평가 기준표>
4. [부록] 개별 평가표 및 개별 평가 점수와 공통평가표 점수
본문내용
1. 개별 평가자들의 결과
공통 평가표를 만들기 전 개별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각 평가자마다 조금씩 다름을 알 수 있다. 일단 개별 평가표부터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개별 평가자의 평가표부터 간략하게 살펴보면 내용, 구성(조직), 표현으로 세 가지의 대영역을 설정한 것은 동일하나 중영역의 설정이 다르게 나타났다. 더 나아가 세부적인 개별 평가 점수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 전에, 각 영영의 점수 배점이 다르게 나타난 것은 개별 평가자들이 글의 특정 부분에 대한, 혹은 특정 요인에 대한 주목 정도 차이로 인한 것임을 염두에 두고 살펴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평가자1, 평가자3, 평가자4 세 명의 평가자처럼 내용적 부분을 다른 것보다 중요시 여긴다면 내용에 대한 배점이 가장 클 것이지만 평가자2 평가자처럼 내용, 구성, 표현 세 가지 부분에 대해 동일한 중요성을 드러내고자 한다면 세 부분의 점수 배점을 같게 두는 등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개별 평가자 각각의 결과를 살펴보자면, 일단 세 명의 학생 중 학생A의 글에 대해 최고점을 준 경우는 평가자1 평가자의 경우이다. 총점 50점 만점으로, 내용 영역 30점, 조직 영역 10점, 표현 영역 10점으로 구성된 평가표를 이용하여 세 개의 글을 평가 하였다. 내용 영역에 주안점을 두어 30점으로 가장 큰 점수를 배치했으며 중영역을 주제의 선명성과 적절성, 논거의 타당성, 결론의 적절성, 내용의 정확성, 내용의 풍부성, 사고력 이렇게 6개로 나누었다. 조직과 표현 영역은 각 10점씩 같은 배점을 두었으며 각각 단락 전개 방식과 글의 논리 구조 2가지의 중영역과 표현의 명료성과 다양성, 문법·문장의 정확성 이렇게 2가지의 중영역을 설정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Ⅰ 쓰기의 개념 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 1.1. 표현 1.2. 표현의 요인과 표현 능력에 따른 글쓰기 능력의 발달 단계 2. 쓰기의 의의와 성격 2.1. 쓰기의 의의(가치) 2.2. 쓰기의 성격 Ⅱ 쓰기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형식적 관점과 결과 중심의 쓰기 교육 1.1. 형식주의 작문이론 1.2. 부정적 측면 1.3. 긍정적 측면 2. 인지적 관점과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2.1. 인지주의 작문 이론 2.2. 부정적 측면 2.3. 긍정적 측면 3

  • 7장_쓰기_교수학습방법
  • 쓰기의 과정을 쓰기 전, 초고 쓰기, 수정하기, 편집하기, 출판하기 단계로 나누는 것이다.둘째, 과정 중심 접근의 가능성과 한계를 인식해야 한다. 처음에 쓰기를 가르치기 위해서 쓰기 과정을 몇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 필요한 전략이나 기능을 세분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쓰기 교육이 진전된 이후에는 쓰기 과정의 분절이 쓰기 교육에 오히려 장애가 되기도 한다.(2)쓰기 워크숍에 대한 관점쓰기 워크숍을 통해 쓰기 지도를 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

  •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중 화법작문Ⅰ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지도, 평가 계획
  • 작문Ⅰ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지도‧ 평가 계획 - 목 차 -1.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중 화법․작문Ⅰ의 특징 2.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화법작문Ⅰ교육과정 내용 분석 3. 교수 학습 지도안 작성 -임수인, 김선미, 임예슬1) 2009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서 제안한 작문의 지도 방법 중 주목해 볼 만한 방법 2)차시 계획 및 선택 3) 학습 목표 서술 4) 지도안 세안 4. 평가 계획안 수립 -김종한, 신준수, 박성원1) 쓰기 교육에서의 평가 원리 2) 평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쓰기교육의 실시와 평가는?‘쓰기’ 능력은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력, 문제 해결력을 요구하는 고등 능력임으로 교육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학생들이 교사가 기대하는 정도의 쓰기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예상할 수는 없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만나는 학생들은 능숙한 필자들과 미숙한 필자로 나뉘어 그 특성을 분석해 볼 수 있다.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의 차이점을 정확히 분석한 후 그 둘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법과 평가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두산동아 중학교 국어 1-1)
  • 교육의 폐단을 극복하고 실제 텍스트로서 문법을 학습하도록 하자는 이번 우리 조 단원 재구성의 목표와도 연관이 있다.2. (1) 우리말의 아름다움 2차시 약안 (전체 2/7차시)교 과 명중학교 국어학년/학기7학년 1학기교 재두산동아 중학교 국어 1-1수업자이보람일 시201○년 ○월 ○일(○요일) ○교시대상학급1학년 ○반교수․학습 방법ICT를 활용한 쓰기워크숍 활동 수업차시2/7차시 (45분)단 원3. 단어의 분류와 쓰임(1) 우리말의 아름다움비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