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박완서 「엄마의 말뚝」- 전쟁의 체험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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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완서 소설의 모성
2. 전쟁의 체험과 문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박완서는 시골 박적골의 선비 집안에서 태어났다. 별 것도 아닌 병에 약을 쓰지 않고 굿을 해서 고치려다 아버지를 여의고, 조부모 밑에서 자유로운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러나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간지 얼마 되지 않아 엄마는 그녀마저 데리고 간다.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에서는 화자의 유년시절부터 어머니의 죽음까지의 가족사를 다루고 있다. 전쟁과 분단으로 얼룩진 한반도에서 상처받고 손상된 삶을 보내야 했던 한 인간의 개인사적 고백이다. 박완서의 문학은 자서전적 성격을 띠는 작품이 많이 있다. 「엄마의 말뚝」,「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그녀는 자전적인 전쟁체험을 반복해서 쓰고 있다. 전쟁의 소설도 실제 경험을 바탕을 재구성될 때, 보다 절실한 체험에 진실성이 구현될 수있다.
박완서에게 있어서 전쟁이란, 자신의 가족을 붕괴시켰고 따라서 민족적 비극 이전에 개인적 비극으로서 직접적인 체험이 되고 있다. 여기서는 박완서의 문학을 「엄마의 말뚝」을 통해 살펴 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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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말 우리글] 박완서의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김영현의 멀고 먼 해후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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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원서의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
  • 박완서,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세계사, 2002, 61-623. 세상 문학은 그것 자체로 존재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진 예술인가 아니면 현실 혹은 사회에 종속된 그것의 거울인가. 이런 물음은 문학의 본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항상 직면하게 되는 중요한 문제이다.(이명재, 문학 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133)(1) 1950년전쟁이 일어난 1950년은 살아야 한다는 것이 최우선이었기 때문에 수지의 행동에 어느 정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게 한다. 생존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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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쟁의 소설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재구성될 때, 보다 절실한 체험에 진실성이 구현될 수 있다.박완서에게 있어서 전쟁이란, 자신의 가족을 붕괴시켰고 따라서 민족적 비극 이전에 개인적 비극으로서 직접적인 체험이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소설이 6.25와 관련된 가족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6.25의 참변 속에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후에 받은 상처로 인해 어머니가 겪는 한을 그리고 있는 「나목」,「엄마의 말뚝2」, 그 외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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