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수의 민족문학론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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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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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최일수의 민족문학론의 전개과정.
(1) 순수문학비판과 분단의식.
(2) 제3세계문학을 통한 민족문학인식.
(3) 창작방법론으로서의 민족적 리얼리즘론 모색.
3.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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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1950년대의 비평의 중심은 김동리로 대표되는 보수적 민족문학론과 실존주의나 모더니즘과 같은 서구문예이론에 근거한 비평론이었다.
1950년대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전반적으로 해방직후의 우익민족문학론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었다.
해방 전 좌우익의 문학이념을 둘러싼 논쟁기간에 형성된 우익의 민족문학론과 그 이론적 근거가 되었던 민족개념은 주로 좌파 쪽의 민족문학론에 대항한 안티테제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다.
김동리는 「민족문학의 이상과 현실」에서 전통에 바탕한 민족문학만이 세계문학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가 표방하는 민족문학 즉 인간주의 민족문학은 한마디로 말하면-따라서 그것이 또한 결론이기도 하겠지만-그것은 곧 세계문학이란 뜻이다.
여기 세계문학이란 것은 물론 세계 안에 있는 모든 문학이란 뜻이 아니고 정당한 번역을 총해서 언어와 혈통과 국적을 달리하는 세계의 교양 있는 남녀에 의하여 세계문학에 해당하는 감동과 수준이 입증될 수 있는 문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의미의 세계문학의 일환이 될 수 없다면 내가 말하는 의미의 민족문학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김동리, 민족문학의 이상과 현실, 문화춘추,1954.2.
이와 같이 김동리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민족’개념의 종족적 특질을 절대화하는 것으로 그 이론적 출발점을 삼고 있으며, 인간주의적 민족문학이 곧 세계문학이 된다고 하고 있다.
비평계에 제기된 보수적 ‘민족문학론’이 안고 있는 여러 한계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새로운 민족문학론의 지평을 모색한 글로는 정태용의 「민족문학론-개념규정을 위한 하나의 시고」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 글에서 ‘민족’개념을 규정하면서 “민족을 순수한 혈통이나 지역의 테두리, 그리고 언어나 풍습의 공동성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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