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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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읽을 것/논문체제 중요)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의 생애
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
3. 정지용의 작품과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정지용의 시 세계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의 작품활동
2)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정지용의 위상
4.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잡지 문장의 발간배경
2)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라는 글로, 시조가 조선문학의 대표라고 생각한 그는 이 글에서 그 당시 유행처럼 번지던 프로문학운동에 대항할 수 있는 국민문학운동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의 하나로 시조부흥론을 전개한다. 이후 다시금 고전부흥론은 1930년대 중엽에 등장하게 되었다. 조선일보는 1935년 1월 학예면 특집 조선고전문학의 검토와 조선문학상의 복고사상 검토를 통해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근간한 군국주의에 위기를 느끼고 한국 민족의 전통성과 특수성을 찾아내어 민족의 정체성을 찾아가자는 목적으로 모색되었다. 이렇게 볼 때, 잡지 문장의 한국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높다. 일본이 대동아 전쟁과 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위하여 광분하던 때, 꺼져가는 한국적 문화를 지키려고 매달렸기 때문이다. 당시 한국어교육을 봉쇄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할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마저도 폐간된 현실 속에서 문장 편집진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한글로 잡지간행을 시도했었다는 점은 대단한 용기라고 아니할 수 없다.
참고문헌
박태상(2010)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강진호(2005)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6)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김윤식(2001)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2)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4)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박태상(2010) 정지용 시론에 나타난 관념적 정신주의,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2011문학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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