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2 / 2018.03.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교육에서도 패러디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면서 패러디를 활용한 교육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많다. 이에 패러디 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패러디 동화
1) 패러디 동화
2) 패러디의 교육적 가치

2. 패러디 동화의 종류
1) 서술방식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화자가 바뀐 경우
2) 패러디 동화의 시작이 원작 끝 부분에서 다시 출발하는 경우
3) 등장인물이 바꾸어진 경우
4) 등장인물의 성격변화로 이야기의 스토리가 바뀐 경우

3. 패러디와 원작동화의 차이점
1) 환상성과 사실성
2) 주제와 교육성
3) 인물과 플롯
4) 서술방식과 문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패러디 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2018 평창동계 올림픽에 관하여 모방하고 풍자하는 다양한 패러디가 인터넷을 장식했다. 패러디는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 혹은 문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패러디는 현대사상인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지고 있는 확실성과 획일성을 거부하는 해체적인 입장이 기존의 것들을 모방하고 풍자하는 패러디 형식으로 나타난다. 최근 유아교육에서도 패러디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면서 패러디를 활용한 교육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많다. 이에 본론에서는 패러디 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신정아 저, 아동문학교육, 어가, 2018
공인숙, 김영주, 최나야 외 1명 저, 아동문학, 양서원, 2018
아동문학 김현자, 조미영, 김기웅 저, 아동문학, 창지사, 2015
채종옥, 이경화, 김소양 저, 아동문학, 공동체, 2015
노제운 저, 아동문학의 숨은 의미와 가치,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상을 살아가는 두 구보씨의 일일
  • ‘의식의 흐름’ 기법을 쓰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으며 반면 차이점은 박태원의 경우 30년대 식민지하의 소외된 지식인. 일제에 의해 기형적으로 급격한 도시화가 이루어진 시기. 진정한 의미의 근대화가 아닌 식민 조선의 단편을 스케치하듯 그려냈고 최인훈은 60년대의 소외된 지식인을 대상으로 60년대 사회 문화적 풍토에 대한 반성. 분단된 조국의 모습을 다루고 있으며 박태원의 것보다 더 관념적이고 더 지적인 태도를 보인다.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대해서 맹렬하게 비난하면서 군사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그 날 저녁, 꿈이 꺾인 닐은 집에서 아버지의 권총으로 자살을 하고 만다. 이 사건의 원인 규명에 나선 학교 측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을 권유한 키팅 선생에게 책임을 돌리고 웰튼에서 그를 추방한다. 그가 떠나는 날, 교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토드를 시발로 학생들은 권위와 압박의 상징인 책상 위에 올라가 오 캡틴 마이 캡틴(oh~ captain, My captain!!을 외치며 눈물의 작별을 고한다.

  • 풍자와 패러디
  • 패러디>사실 모든 텍스트는 이중 혹은 삼중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끊임없이 계속될 수 있다. 비판적 패러디의 유형에서는 원텍스트의 권위와 규범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패러디 텍스트의 해석적 변형은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패러디스트는 원텍스트를 문체적 장치로 전락시킴으로써 원텍스트나 원작자의 해석적 관점을 뒤집어 놓는 명수다. 위의 시들은 김춘수의 을 패러디하고 있다. 김춘수는

  • [예술사회학] 아도르노에 대해서
  • 동화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Ⅴ. 결론 아도르노는 프랑크푸르트학파 제 1세대 이론가들 중에서도 가장 다양한 대상들에 대하여 가장 깊이 있는 이론을 전개하였으며, 아직도 그 이론적 중요성이 유지되고 있다. 그가 서술한 예술과 사회의 관계는 사회학적 영역을 훨씬 넘어서, 역사철학, 인식론, 사회이론 및 미학의 종합적이고 다차원적 토대에서만이 해명될 수 있다. 이것은 그의 모든 이론이 ‘비판 이론’ 이라는 공통분모 하에서 각각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패러디 수용 양산」, 한국언어문학회, 2003, p.2.이러한 이유는 춘향전의 원작이 지닌 원래의 미학성과 독자가 지닌 역사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대적 변용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춘향전이 세대를 아우르는 인간의 보편적 정서인 남녀간의 사랑과 사회 계급간의 갈등을 넘어서려는 신분상승을 주제로 하고 있기에 수용 양상을 달리하면서 장르를 초월하여 활발한 재창조 작업을 거듭할 수 있는 것이다. Ⅻ. 결론지금까지 살펴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