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와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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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자와 패러디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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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풍자
1. 풍자의 개념
2. 풍자의 특성
3. 풍자의 분류
1) 패러디
2) 아이러니
3) 역설
4)조소
5) 말재롱
6) 기지

Ⅱ. 패러디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의 원리
1) 혼합의 원리 또는 양면성
2) 참여의 원리 또는 상호텍스트성
3) 메타의 원리 또는 자기 반영성
3. 패러디의 유형
1) 장르 내적 패러디
2) 장르(갈래) 외적 패러디

Ⅲ. 생각할 거리

Ⅳ. 더 생각할 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풍자
1. 풍자의 개념
풍자(satire)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satura-포만, 잡다함, 또는 혼합시(混合詩)`에서 온 것이다. 대체로 힘은 약하나 도덕적으로 우위에 있거나 진실을 추구하는 작가의 입장에서 취하는 자세로서 냉소적 비꼼과 우회적 공격 등의 방법으로 자기 성취를 이루어 내기 위한 언어적 장치 진찬영,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탐색』, 새미, 1998, p.226.
이다. 이런 방법으로 표현대상의 허위와 거짓을 폭로하고 비판하기 위해 그 대상을 과장하고 일그러뜨리며 희화화시키는 표현 방법이다.

2. 풍자의 특성
풍자문학은 어느 한 시대, 그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해 작가가 불만이 있을 때, 야유․멸시․분노․증오 등 여러 가지 정서상태를 통해 독자를 감동시키거나 충격을 줌으로써 그 모순과 부조리를 비판하고 고발하기 위한 사회적인 문학 양식이다. 그래서 풍자문학은 부조리가 만연하고 정치적인 이유로 사회전체가 경직되어 정치법을 쓰기 어려울 때 성행하기 마련이다. 또한 풍자문학은 인간 악덕의 교정을 목적으로 하는 공리적인 문학으로서 독자에게 인생의 교훈을 주기도 하지만 골계미가 들어있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승하,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송욱․정영경․신동문․김지하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5, p.1.

풍자는 인간과 삶의 세계에 관한 모든 것에만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가장 세속적 문학 형태이며 인간과 세계를 날카롭게 인식하는 사실주의 정신의 산물이다. 이런 사실주의 정신은 인간과 세계를, 거리를 두고 냉정히 관찰하는 지성을 당연히 필요로 한다. 또한 인간의 악덕과 현실의 부조리를 폭로․비판하는 풍자는 개화기의 우국시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종의 저항문학이며 보국문학이다. 김준오, 『시론』제 4판 , 삼영사, 1997, p.264-265.
흔히 풍자는 해학과 결부지어 설명되는데 풍자의 웃음이 공격성을 띠는 데 반하여 해학의 웃음은 연민을 유발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승하, 위의 논문, p.1
풍자는 공격성․간접성․저항성․폭로성․조소성이 담긴 어조이지만 단순한 인간 혐오 혹은 맹목적 거부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다. 부조리한 현실을 공격하여 당위적인 현실로 개혁하려는 의지에서 출발한 어법으로 반드시 악의 개선이라는 내면적 목적을 함께 가진다. 김지원,『해학과 풍자의 문학』, 문장사, 1983, p.3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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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인, 『김수영, 근대를 향한 모험』, 소명출판, 2002
김준오, 『시론』, 삼영사, 1997
김지원, 『해학과 풍자의 문학』, 문장사, 1983
문선영, 「패러디와 문화비평」,『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문영선, 「김수영 시연구」, 울산대학교 석사논문, 1997
진찬영,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탐색』, 새미, 1998
오세영 外, 『시 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 시학사, 1991
윤석산, 『현대 시학』, 새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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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훈, 『한국 현대시의 이해』, 집문당,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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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문표, 『시창작강의』, 양문각,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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