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동학농민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학농민전쟁의 성격과 의의 및 한계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Ⅰ. 동학농민전쟁의 성격
Ⅱ. 갑오농민전쟁의 혁명운동적 성격
Ⅲ. 동학농민전쟁의 의의
Ⅳ. 동학농민전쟁의 한계점과 실패이유
- 본문내용
-
Ⅰ. 동학농민전쟁의 성격
동학농민전쟁은 '동학농민혁명운동'. '농민반란', '동학농민운동', '동학혁명'등 으로 많은 해석이 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실패한 혁명이냐 혁명운동이냐라는 문제와 혁명으로 보기에는 힘든 아직 혁명이나 혁명운동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농민봉기, 농민전쟁, 농민운동으로 보느냐로 크게 나누어 볼 수있겠다.
1894년에 일어난 갑오동학농민운동은 농민군을 편성하여 무장을 하고 군대의 편제를 만들어 전투를 하고 운동을 전개하였으므로 형태상으로는 '농민전쟁'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형태적으로만 머물러서는 역사적으로 해석 하기에 미흡하다. 갑오농민전쟁이 그 당시의 운동주체세력인 농민들의 정치의식의 수준과 정치적 미성숙 때문에 '혁명', '혁명운동'이라고는 볼 수 없다는 견해가 있다. 역사적 사회적 성격에서도 '농민봉기', 전쟁규모의 대봉기라는 의미에서 '농민전쟁'으로 해석하는 견해도 존재한다. 그러나 형태로는 농민전쟁이지만 역사적, 사회적 성격에서는 농민혁명운동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겠다. 여기에서 운동이 붙은 이유는 이 운동이 완전히 성공하여 집권을 하지 못하고 운동으로 그쳤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짧게 잘 설명했네요
- jhh***
(2014.07.20 09:57: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