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 갑오농민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1. 갑오농민전쟁
1) 성격
2) 연구사와 용어의 논쟁
3) 동학과의 관계
2. 갑오농민전쟁의 주도세력
1) 제 1차 갑오농민전쟁 시기
2) 집강소 시기
3) 제 2차 갑오농민전쟁 시기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1876년의 개항은 한국역사의 객관적 조건을 질적으로 변화시켰다.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유기적으로 편입됨으로써 종래의 일국사적 전개의 조건이 종식되고, 세계자본주의 시장체제의 조건이 한국역사에 깊이 내재화되었다. 따라서 종래의 반봉건 근대화의 역사과제에 반침략 자주화의 새로운 역사과제가 추가되었고 이 두개의 역사과제는 유기적인 전일체로 유착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역사 과제를 해결하려는 변역운동에는 두 흐름이 있었다. 하나는 지주적 근대화 노선을 추구하는 개화운동이었고 다른 하나는 밑으로부터의 길인 농민적 근대화 노선을 추구하는 농민운동이었다. 정창렬, 「갑오농민전쟁에서 농민군의 변혁사상」, 『제 5 회 한국학 학술발표회 기념 : 제 5 회 한국학 학술발표 논문』, 계명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1991년, 73쪽
1893년의 보은집회가 사실상 1894년 갑오농민전쟁의 전주곡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으며 1894년 1월의 고부민란의 계기로 갑오농민전쟁이 시작된다. 제 1차 농민전쟁은 3월 20일의 무장봉기로 시작되었으나 농민전쟁이 청일관계에 파급을 가져와 국제분쟁의 확대로 이어지자 5월 8일 전주화약에서 종식된다. 그러나 농민군들은 전주에서만 철수하였을 뿐 폐정개혁의 실시를 지켜보았고 집강소를 설치하여 농민군의 자치적 행정기관으로서의 성격을 강고히 나갔다. 이 시기에 청일공동철병으로 외교적으로 궁지에 몰린 일본의 적극적 전쟁도발에 나서게 되고 민족적 위기를 의식하게 된 농민군들은 반외세항거와 지켜지지 않은 폐정개혁안에 대한 반발로 다시 한번 2차 봉기를 한다.
민족적 위기와 봉건적 위기를 중첩하여 직면하게 된 상황에서 동학이라는 종교가 농민들과 만나게 되었다. 종래의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의 관계에 대해서 세 가지 정도의 구분이 있다. 동학사상이 혁명사상을 갖고 있어서 이 동학의 혁명사상에 의거하여 농민전쟁이 일어났다고 보고 갑오농민전쟁 자체를 동학혁명 이라고 보아야 한다는 ‘동학혁명설’, 동학은 갑오농민전쟁 봉기의 진정한 힘이 아니었고 오직 농민전쟁의 외피에 불과했다는 ‘동학외피설‘, 동학은 종래의 민란 ․ 농민전쟁에 사상과 조직을 주어 양자가 결합함으로써 전국적 규모의 갑오농민전쟁이 일어날 수 있었다는 ’동학과 농민전쟁의 결합설‘이 그것이다. 앞으로 이 글은 세 번째 주장인 신용하의 ’동학과 농민전쟁의 결합설‘에 초점을 맞추어 동학과 농민전쟁과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신용하,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의 결합」,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연구』, 일조각, 1993, 2~3쪽
또한, 갑오농민전쟁의 역사적 역할과 성격을 명확히 하기위한 농민전쟁의 주체세력을 밝히는 것도 중요하다. 그간에 학계에서의 경영형부농설과 잔반층설이 존재하였으나 1978년에 제기된 양인 ․ 천민 출신의 소작농
- 참고문헌
-
왕현종, 「1894년 농민봉기, 어떻게 부를 것인가」, 『역사비평』, 역사문제연구소, 1990
정창렬, 「갑오농민전쟁에서 농민군의 변혁사상」, 『제 5 회 한국학 학술발표회 기념 : 제 5 회 한국학 학술발표 논문』, 계명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1991년
신용하,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의 결합」,「갑오농민전쟁의 주체세력과 사회신분」,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연구』, 일조각, 1993
정진상, 「1894년 농민전쟁의 성격과 지향」, 『역사비평』, 역사문제연구소, 1994
정창렬, 「동학농민전쟁인가 갑오농민전쟁인가」, 『근현대사 강좌 ․ 5권』,
한국현대사연구회, 1994
황선희, 「동학혁명인가 농민전쟁인가」, 『동학학보 ․ 3권』, 동학학회, 2002
『한국사39』, 국사편찬위원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