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달계별 형제자매관계의 특성(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형제자매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7 / 2018.01.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I. 영유아기

II. 아동기

III. 청소년기

IV. 성인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형제자매관계는 좋은 경쟁자이며 동시에 지지자이고 동역자이다. 이와 관련하여 시경에는 '형제는 집안에서 다투다가도 밖에서 받는 업신여김은 힘을 합해 막는다. '고 기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제자매관계는 친밀감과 갈등으로 그 관계의 질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형제자매관계는 일관적인 특성을 보이기보다는 형제자매의 발달단계에 따라 조금씩 다른 관계양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형제자매관계 양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각 발달단계별 형제자매관계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I. 영유아기

영유아기의 형제자매관계는 부모의 관심과 한정된 가족 자원 등을 나누어야 하는 경쟁자의 역할이 크다. 특히, 첫째 자녀에게 형제자매의 출생은 상당한 심리 ․ 정서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첫째 자녀는 동생이 태어난 것을 반가워하는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그동안 혼자 받아왔던 부모의 관심을 나눠야 하는 상황에 대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심리 ․ 정서적 부담으로 영유아는 극단적으로는 잘 가리던 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아기 때의 행동을 하는 등 더 어린 나이로 돌아가는 퇴행(regression)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A. 영유아기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II. 심리적 발달1. 감각과 지각의 발달1) 시지각2) 청지각2. 인지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1. 정서발달2. 사회성 발달1) 애착발달2) 도덕성의 발달3)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4) 성역할 학습5) 우정의 발달B. 아동기I. 신체발달II. 지능발달III. 인지발달 및 도덕성 발달IV. 사회적 발달1. 형제간의 갈등2. 학교생활3. 또래와의 관계4. 대중

  • 건강가정의 이론적 접근(가족체계이론, 가족생태학, 가족상호작용, 가족발달, 여성주의, 건강가정동향)
  • 영역으로 추출- 지역사회 단위에서 가정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하여 가정의 기능을 잘 수행하고, 그 기능들의 수행을 위한 올바른 태도, 실천의 용기, 의식적인 노력을 하는 정도를 가정 건전도로 정의하면서 그 정도가 높은 가정을 건정가정 (가정환경분위기, 부모자녀관계, 부부관계, 경제활동, 공동체생활, 친척.형제 자매관계)3. 가정의 건강성이 개인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연구- 가정의 건강성은 개인의 건강이나 행복과 불가분의 관계를

  • 우울장애 [원인, 출현율, 정의, 진단, 발달단계별 특성, 평가, 중재]
  • 특성들의 출현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Lewinsohn 등은 우울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환경간의 상초작용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조화된 행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이완훈련, 인지적 재구조화, 즐거운 활동 참여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향상 등 네 영역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우울장애의 특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우울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 사회성 기술이 부족해 다른

  •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
  • 유아기에서 아동기로 넘어가면 생활의 중심 역시 가정에서 학교로 넘어간다. 이 시기에는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과 사회성 및 도덕성을 습득하는 발달단계이다.아동기가 청소년기, 성인기와 다르게 구분되는 것은 아동이 청소년이나 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발달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동은 성인과 다르게 사고하고 기능하며 그럼으로 인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성인과는 다르게 이해되어져야 함을 의미한

  • 인간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 과업을 기술하고 현재 본인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정신건강상의 주제를 논하세요.
  • 영유아기를 시작으로 노년기까지 모든 발달단계에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신적 과업이 존재한다. 이 중 정신건강상 과업은 각 발달단계 마다 연계되어 있어 반드시 획득 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지 그렇지 않고서는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Ⅳ 참고문헌-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이혜숙, “유아의 게임 몰입성과 유아의 정신건강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성균관대, 2010- 김성숙, “아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