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 차시 재구성-2. 나는 멋있는 누리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소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계열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성 및 체제
5. 차시별 계획

Ⅱ. 본 차시 재구성 방향
1. 수업 설계의 배경
2. 본 차시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지식 및 수업 모형
3. 차시별 계획
Ⅲ. 교수 학습 과정안
Ⅳ. 교수 학습 자료
Ⅴ. 단원 평가 계획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지도 요소 설정의 취지 및 지도의 핵심
‘인터넷 예절’이라는 지도 요소는 사회적 요구에 주목하여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정보 윤리를 잘 준수하는 도덕적 성향을 기르고자 설정되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적 행위 규범과 길러야 할 윤리적 품성이 있다는 점을 알고 이를 잘 준수해야 할 때와 그렇지 못할 때의 장단점 등 그 타당한 근거와 이유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는 일이 중요하다.

․지도 요소의 도덕 교육적 이론 배경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변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에 따른 정보 윤리 교육이 절실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 개정 교육과정 이전에는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정보 윤리 교육을 다룬 적이 없었다. 최소한 컴퓨터 사용에서의 절제와 규칙, 컴퓨터 게임과 관련한 규율과 올바른 태도 등을 지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보 통신 교육 및 인터넷 사용에서 지켜야 할 예절 등에 대한 교육이 교육적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구이기에 가급적 저학년에서 이런 부분을 다룰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도덕 교사용 지도서 4-2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4-2
- 박정순(2009). 가치분석이론에 근거한 초등 도덕과 수업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교재 재구성 및 교수 ․ 학습 과정안- 6학년 1학기 5단원초등국어교육2 쓰기3-1 2단원 재구성목 차1.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영역 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2. 국어과 문법영역의 주요 수업 모형 나. 전문가협동학습모형3. 기성 교과서의 단원 분석 가. 단원선정의 이유나. 기성교과서의 단원 구성체계다. 기성교과서의 분석4. 재구성 단원 내용 가. 단원 재구성의 방향나.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및 재구성 내용 5. 교수․학습과

  •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 도덕적 문제 사태를 합리적 근거에 의하여 사고하고 해결하는 가치 판단 능력을 신장시킨다.2)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행동을 존중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3) 학생들의 구체적인 상황을 실제로 역할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도덕적 행동을 강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라. 역할 놀이 활동을 활용한 도덕과 수업계획학년-학기단원(차시)활동 내용3-13. 사

  • 초등사회 모의수업
  • 도덕성 발달단계중 제 2단계는 아동이 강제된 도덕성의 형태를 띠며 권위자가 하는 말에 따르고 규칙은 불변하는 것으로,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콜버그의 발달 단계 중 제 1수준이라고 본다면 외부의 통제에 중점을 두고 타인의 규준이 표준이 된다고 보았다. 또한 아이들의 행동은 벌을 피하거나 상을 받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규준집을 만드는 활동은 과도기에 있는 아동들에게도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된다.7. 단원의 재구성초등학

  • [보고서] - 교과서 재구성, 질서
  • 나 공공 장소에서 지켜야 하는 것내적인 질서 : 외적인 질서를 내면화시켜 자신의 마음 속에 원칙을 부여하는 것.바른 생활에서는 내적인 질서를 궁극적으로 지향한다. * 질서교육의 의의초등 학교 단계에서 형성되어야 할 여러 가지 도덕 의식 중에서 질서의식은 가장 기초적인 요소에 속한다. 질서교육은 사회라는 공동체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지니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데 그

  • [초등학교 체육교육] 5학년 태권도 댄스 수업 지도안 -협동학습 수업모형 적용
  • 재구성하여 교육과정에 첨가 하였다. 여자 아이든 남자 아이든 그 성별의 차이를 불문하고 체육을 좋아하는 시기는 초등학교 때 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체육을 좋아하는 어린 아동들을 위한 어떤 프로그램이나 체육교과내용의 개발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태권도 댄스’프로그램이 아이들의 흥미를 일깨워 주는 단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Ⅱ. 이론적 배경1. 협동학습 모형의 개요협동학습 모형은 전세계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