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학년 수학 교과 재구성-경우의 수와 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7 / 2017.12.27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의 학습 이유
4. 단원의 개관
5. 단원의 학습목표
6. 단원 학습의 흐름
7. 단원 구성
8. 지도상의 유의점
9. 단원의 평가

Ⅱ. 본 차시 재구성 방향
1.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 토의 과정 및 재구성 방향
2. 재구성 차시 적용 학습 모형

Ⅲ. 교수 학습 계획
Ⅳ. 교수 학습 자료
Ⅴ. 과제를 마치면서 - 역할분담 및 후기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단원 소개

1. 대상학년
6학년 2학기

2. 단원명
경우의 수와 확률

3. 단원의 학습 이유
우리 생활에서 경우의 수와 확률이 사용되는 예를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의 수를 알아볼 때가 많이 있으며 뉴스나 신문 또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경우의 수와 확률을 친근하게 접하기 때문에 보다 의미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경우는 생활하는 과정에 생활 속의 사고의 대상에 대한 특정 기준에 따른 분류와 이에 대한 수량적이 판단이 필요한 경우, 경우의 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전체 사상에 대한 목적하는 사상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고자 할 때 확률의 개념이 필요하게 된다.

4. 단원의 개관
경우의 수와 확률은 6학년 2학기에서 처음 나오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의 의미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구해보게 한다. 특히 표, 순서가 다른 짝 짓기, 나뭇가지 그림그리기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경우의 수를 구하여 보게 한다. 또 어떤 일이 일어날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 경우의 수의 비율을 알아보게 하여, 중학교 2학년에서 공부할 확률의 기초를 이룰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13), 󰡔초등학교 수학 6 교과서󰡕, 천재교육.
교육부(2013), 󰡔초등학교 수학 6 지도서󰡕, 천재교육.
정성봉 외(2011), 󰡔초등학교 실과 5 교과서󰡕, (주)교학사.
정성봉 외(2011), 󰡔초등학교 실과 5 지도서󰡕, (주)교학사.
Reys 외 (2012).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교과서 각 단원의 학습 목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활동과 과제들을 활용하여 4차시까지 수업을 다 해야 성취가 되도록 구안된 것이다. 학습의 목표는 한정된 수로 정해져 있지만 그 목표를 성취/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과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즉, 같은 내용을 여러 가지의 다른 방법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단원별로 설정된 목표를 보다 확실하게 달성하도록 하기 위함이다.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교육

  • 수학과 2007 개정교육과정
  • 수업 방식은 수업 운영의 비효율성, 수학 교사 수급 및 배치의 문제점 등으로 현실적으로 시행이 불가능하다.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수학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강조되는 현상이지만, 우리나라 학교 현실을 고려할 때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나. 교육 내용의 적정화 필요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전에 비해 수학 교과의 내용을 30%감축하였는데 마찬가지로 수

  • [초등수학] 6학년 2학기 8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초등 수학 관련 이론 31. 초등수학에 영향을 미친 이론 -42. Polya의 문제 해결 학습 이론 -5~8Ⅲ. 문자와 식 영역의 학년 별 내용 및 지도 계획-91. 문자와 식 영역의 학년별 내용92. 문자와 식 영역의 지도 계획-10Ⅳ. 교수- 학습지도계획 -111. 재구성 차시와 방향-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수 있게 하여야 된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지도에 있어서는 학생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고려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적절하게 고려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구체적 조작기의 중반에 해당하는 3학년의 수학을 선택하여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교과서가 적절하게 활용되어 있는지, 교과서 외에 적용 될 수 있는 교과교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앞으로 심

  •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성격,목표,기본방향,개정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내용영역,비교,과제
  • 확률과 통계 영역5) 문자와 식 영역6) 규칙성과 함수 영역Ⅶ.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비교Ⅷ.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수학적인 힘을 기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초등학교 수학 교육에서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