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C.A활동 내 공격성 감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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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학과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업계획사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본문내용
공격성은 대체적으로 2세 전후에 시작되어서 초등학교 1학년에서 5학년으로 성장해 가면서 공격성도 증가한다. 아동기 때 보인 공격성은 청소년 비행이나 품행장애, 성인기의 범죄 행위로까지 확대․지속되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초기단계에 발현 된 공격성은 청소년기 동안 증가하여 성인기의 심각한 공격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 학교폭력의 개인적 원인 ‘높은 공격성’
청소년이 공격 성향을 가질수록 집단 따돌림과 더 많은 학교폭력 가해 행동을 하므로, 공격성은 청소년의 학교폭력과 상관관계가 높았다(도기봉, 2007). 학교폭력 가해학생은 질투심, 자신에 대한 우월감, 높은 지배욕, 신체적 강함이 연합된 공격적 행동 패턴의 특성을 가졌다(이은희, 강은희, 2003). 특히 조유진(2006)의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대한 피해경험의 영향은 공격성에 의해 중재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도기봉(2007)의 연구는 공격성과 충동성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인적 요인이라고 하였다.
공격성이 낮은 개인은 쉽게 폭력 행동을 하지 않지만, 공격성이 높은 개인은 유사한 상황에서 더 자주 폭력 행동을 한다(조유진, 2006). 누구나 폭력행동의 경향성이 있다고 하겠으나 양심이나 도덕의 기준으로 자기통제를 통해 공격성이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지만, 폭력적인 성향과 반사회적 행동특성을 가진 학생들은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공격성 충동을 그대로 표출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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