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7))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4 / 2017.10.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7))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념
3. 학교폭력의 특성
4. 학교폭력의 원인
5. 학교폭력의 실태
6. 학교폭력의 문제점
7.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8. 국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9. 결론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폭력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추방위원회와 폭력피해 신고함 설치, 학교별 책임제 강화, 학생선도 및 피해상담 강화, 사회봉사 명령제 도입, 학교담당 검사제 도입, 학교주변 취약지역 방범초소 증설, 유해환경업소 정화 및 단속, 우범학생명단 통보, 청소년보호특별법 제정 등 범정부적 대책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학교폭력이 감소했다고 보기 어렵고 오히려 집단 따돌림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학교폭력이 더욱 성행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단속과 징벌위주의 처벌만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가 없음을 말해준다. 학교폭력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무엇보다도 우리사회가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의 현실에 대한 이해의 바탕 위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선도 예방중심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감정은 불안과 수치감, 그리고 가해학생에 대한 분노인데, 학교폭력이 단기적인 경우에는 이러한 감정들이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쉽게 지나갈 수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학교폭력에 시달릴 경우 불안은 공포감으로 발전을 하고 가해학생들에 대한 분노는 더 심화되고 표출된다. 이에 이들은 학교결석, 학교 내 특정 장소의 회피, 가출, 자살 등 회피, 철회, 탈툴의 반응을 보인다. 또는 자기방어나 보복을 위해 보다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피해학생들의 학교결석, 학교활동의 회피, 자신의 안전에 대한 불안은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Hoover, Oliver, & Hazler은 피해를 당한 학생들의 90%가 학교성적의 저하를 경험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학교폭력이 피해자와 가해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장기간 지속되며 세대를 거쳐 반복되기도 한다. Olweus에 따르면, 중학교 때 학교폭력을 경험한 23세 성인들의 경우 다른 일반 성인에 비해 높은 수준의 우울과 부정적인 자기상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김한별(2013). 방과 후 무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5).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곽길,“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관한 연구”, 동국학교학원 박사학논문, 2013
고성혜(2015). 청소년 비행의 개념 규정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서울 : 한울림.
방경곤, 이병환, 윤혜영, 이용진 (2016),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경기: 양지사.
김정남(201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초등교사의 역량과 대책의 효과성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김지연(2014). 학교폭력 및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종술(2015).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3(1). 159-204.
금경희(2015).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용인(2014).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 대전광역시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비교.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