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행정과 행정환경 및 행정개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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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국가의 본질

Ⅲ. 행정부의 역할과 구조

Ⅳ. 21세기의 행정 환경의 변화
1. 국제적 환경
1) 과학기술의 발전
2) 세계화(지구화)
3) 지식․정보화
4) 환경보존과 지속가능한 발전과의 갈등
5) NGO 역할과 활동의 증대
2. 국내적 환경
1) 인구구조의 변화
2) 지역간 갈등의 심화(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갈등)
3) 산업구조의 변화
4) 노동시간의 단축(주5일 근무제)
5) 정부에 대한 국민(시민)의 의식변화

Ⅴ. 행정개혁과 블랙스버그 선언

Ⅵ. 행정과 행정의 정보화

Ⅶ. 행정서비스의 전자적 제공과 편익

Ⅷ. 행정구조와 기능에 대한 평가적 논의와 전망

Ⅸ.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각종 정보와 지식이 인터넷이라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 의하여 신속하게 대량으로 전달됨으로써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디지털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점에 대하여는 누구도 이의가 없다. 이 시대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압축혁명을 가져오고 이로 인하여 전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하고 있다. 집안에서 업무를 처리함은 물론, 필요한 경우 세계 각지에 있는 해외지사와 연결하여 화상회의를 통하여 중요사항을 결정하는 재택근무도 일반화될 것이다. 또한 병원에 가지 않고서 원격 건강진단장치를 통해 진료를 받을 수 있고, 학교에 가지 않고서도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교육체제도 마련되고 있다.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인화, 지능화, 정보화시대가 초고속으로 진행됨으로써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운영과 활동도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즉 복잡․다양성으로 인하여 예측가능성이 줄어들고, 또 여러 기관과 협의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아짐으로써, 대응성이 높은 정부, 분권화 된 정부, 협동화된 정부, 전문적인 정부운영이 필요하게 된다. 이는 곧 정부가 전문적이고 창의성과 다양성을 갖춘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Ⅱ. 행정국가의 본질

개입주의적․팽창지향적 정부상을 전제하는 행정국가의 구현사례는 크게 복지국가와 발전국가로 대별된다. 먼저 선발산업국가의 논리를 반영하는 복지국가는 1930년대 미국에서 대공황의 치유수단으로 각광받기 시작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케인즈주의에 입각한 사회민주주의와 더불어 전유럽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유럽의 복지국가는 노동자계층과 자본가계층간 타협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전후 안정적 제도화의 과정을 거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후발산업국가의 논리를 반영하는 발전국가는 20세기 초 독일과 일본이 당시 자본주의의 선도국이었던 영국과 미국에 대한 따라잡기(catch-up)에 성공하면서 주목의 대상으로 등장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일본의 경제부흥을 계기로 동아시아 전반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시차를 달리하면서 동아시아 전반으로 확산된 발전국가는 이후 서구와 구별되는 자본주의 모형이라는 점에서 확고한 위상을 정립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복지국가와 발전국가의 운영과정에서 산출된 기존의 정부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구조의 측면에서 기존의 정부는 계층제를 전제로 한다. 관료제의 합리성을 지탱해 온 핵심적 제도기반으로서 계층제는 시장과 네트워크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거버넌스와 구별된다. 다음으로 과정의 측면에서 기존의 정부는 주요한 동의확보의 기제로 합법적 권력이나 권위를 상정한다. 이는 정책대상집단의 동의를 확보하기 위해 타협이나 설득을 중시하는 거버넌스의 조정기제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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