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 - 교류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30 / 2017.11.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 - 교류분석이론

I. 부모교육 목적

II. 부모교육 내용
1. 기본적 삶의 태도
2. 인성의 자아구조
가. 아동 자아상태
나. 성인 자아상태
다. 부모 자아상태
3. 인간관계의 교류
가. 상보적 교류
나. 교차적 교류
다. 이면적 교류

III. 부모교육 실시 형태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 - 교류분석이론

부모교육에 적용되는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 이론은 심리치료를 위해 Berne이 창시한 것으로,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상호교환 원리에 바탕을 둔 인간관계 이론이다. 원래 Berne 자신은 부모교육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으나 그의 저서는 인간관계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므로, 부모자녀관계를 개선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계속 관심을 보이고 있다. Berne이 작고한 후 Harris(1969) 및 James와 Jongeward(1971)가 "나도 옮고 너도 옳다", "이기기 위한 탄생(Born to win)"이라는 저서를 통해 각각 Berne의 이론을 대중에게 알렸다. 이로 인해 상호교류 분석이론은 부모자녀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I. 부모교육 목적

교류분석 이론의 목적은 개인이 자신의 자아상태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자아상태를 파악하여 성인자아가 아동자아와 부모자아의 부정적인 영향력과 혼합되지 않고 자유롭게 기능하여 아동이 부모의 금지나 명령들을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기른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