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소설에서의 시점(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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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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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특 징
시점의 이해
1. 시점의 의미
2. 시점의 종류
3. 시점의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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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point of view)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을 말한다. 1인칭 시점에서는 서술자가 곧 주요 인물이 되어 나타난다. `나`라는 주인공이 있어서, `나는 이것을 보았다.`, `나는 이렇게 하였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서술해 간다. 물론, 여기에서 독자들은 `나`란 것이 허구적인 인물임을 잘 알면서도 `나`라는 주인공이 실제 사실을 말하는 것처럼 듣는다. 독자들은 작품을 읽으면서 `이것은 진실한 이야기이다.`라는 문학적 묵계에 의해서 이 `나`의 이야기를 받아들인다. 그래서 1인칭 시점은 독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1인칭 시점은 인물의 내면 상황, 즉 심리 묘사와 내부 묘사에 알맞은 수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외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는 3인칭 시점만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서간체 소설이라든지 수기체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김 군! 그러나 나의 이상은 물거품에 돌아갔다. 간도에 들어서서 한 달이 못 되어서부터 거친 물결은 우리 세 생령 앞에 기탄없이 몰려왔다.
나는 농사를 지으려고 밭을 구하였다. 빈 땅은 없었다. -- 최서해, `탈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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