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소설에서의 시점(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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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특 징
시점의 이해
1. 시점의 의미
2. 시점의 종류
3. 시점의 정리
본문내용
시점(point of view)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을 말한다. 1인칭 시점에서는 서술자가 곧 주요 인물이 되어 나타난다. `나`라는 주인공이 있어서, `나는 이것을 보았다.`, `나는 이렇게 하였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서술해 간다. 물론, 여기에서 독자들은 `나`란 것이 허구적인 인물임을 잘 알면서도 `나`라는 주인공이 실제 사실을 말하는 것처럼 듣는다. 독자들은 작품을 읽으면서 `이것은 진실한 이야기이다.`라는 문학적 묵계에 의해서 이 `나`의 이야기를 받아들인다. 그래서 1인칭 시점은 독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1인칭 시점은 인물의 내면 상황, 즉 심리 묘사와 내부 묘사에 알맞은 수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외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는 3인칭 시점만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서간체 소설이라든지 수기체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김 군! 그러나 나의 이상은 물거품에 돌아갔다. 간도에 들어서서 한 달이 못 되어서부터 거친 물결은 우리 세 생령 앞에 기탄없이 몰려왔다.

나는 농사를 지으려고 밭을 구하였다. 빈 땅은 없었다. -- 최서해, `탈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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