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西浦 金萬重(서포 김만중)(1637-169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포 김만중에 대한 작가론입니다. 그의 인물과 문학작품 사씨남정기와 구운몽에 대한 분석을 하고 문학관을 살펴보았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작가론
1. 시대적 환경
2. 가계
3. 생애
Ⅱ. 작품론
1. 김만중 소설 형성의 배경
2. 김만중 소설의 내용 분석
⑴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⑵ 구운몽
3. 김만중 소설의 문학적 위상
⑴ 사씨남정기의 목적 의미
⑵ 구운몽의문학적 가치
Ⅲ. 김만중의 문학관
1. 사상과 문학
2. 진보적 문학관
본문내용
김만중은 시대적 환경과 역사적 사상을 충분히 인식하고, 평민계급의 발흥으로 신사조가 가져온 서학과 실학의 발아에 촉매가 되어 인간성의 새로운 발견인 신생활의 해방을 고창한 선각적 인물이었다. 김만중이 살았던 17세기는 문학 장르로서의 소설이 문학사의 수면위로 본격적으로 부상하던 시기였다. 그렇지만 소설의 작가와 독자는 매우 제한적이었으며, 대다수의 양반 사대부들은 소설을 도외시하거나 문장의 말류(末流)로 취급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김만중이 한편으로는 귀족문학의 풍요한 개화를 과시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평민문학의 기초를 설정한 문학적 공적은 영원히 우리 소설사에 하나의 이정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만중, 『서포 김만중 소설집』, 해누리, 1994.
민족문화연구소 고전문학분과,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 1999.
정규복 · 진경환, 『한국고전문학전집27』,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황패강, 『한국문학작가론2』, 집문당,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게 잘 정리되어있다
  • ja8***
    (2005.11.20 20:36:41)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몽자류 소설에 대하여
  • 론으로 작품에 나타난 이산(離散)과 회동(會同)이라는 구조를 시도하였다.-결론-이렇게 몽자류(夢字類) 소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몽자류(夢字類) 소설은 조선시대의 현실적 이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전해 왔으며 몽유록(夢遊錄)계 소설과는 또 다른 차이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볼수 있었다. 그리고 몽자류(夢字類) 소설의 근원이 되는 설화 과 몽자류(夢字類) 소설의 시초가 되는 (九雲夢)과 그 작품의 작자인 김만중이

  • 김만중의 문학사상
  •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 문학으로 발전되었다.⑶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가의 범위가 확대되었다.⑷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하였다.① 평민 의식 소설, 사설 시조의 발달② 산문 정신③ 실학 사상 ④ 여류 문학 내간체 수필, 내방 가사의 등장참고 문헌정규복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곽정식 한국문학사상의 이해 「신지서원」권영민 자율학습 문학 「지학사」

  • 연군 가사 와궁사의 감정이입 양상
  • 바라본 시가작품에 어떤 공통된 현상이 나타나는지, 또 그것은 어떤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지, 나아가 하나의 이론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없는지 등에 관해서는 올바른 접근을 하지 못하고 말았다. 그러나 졸고(拙稿)가 고전시가 작품을 감정이입이라는 기제로 관심있게 다룰 수 있는 하나의 동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앞으로 따가운 질책을 거울삼아 미진한 부분을 대폭 수정.보완할 것임을 밝혀 둔다.5. 참고문헌1) 단행본2) 논문

  • [고전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 론에서는 작가의 생애와 창작시기, 동기를 알아보고, 제목의 의미와 작품의 성격, 줄거리와 인물에 대해 개관하고, 작품의 사상, 주제의식,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겠다.II. 본론1. 작가소개1) 김만중의 생애김만중(金萬重 1637~1692)의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이다. 김만중은 그의 어머니로부터 엄격한 훈도를 받고 14세에 진사초시에 합격하고 이어서 16세에 진사에 일등으로 합격하였다. 그 뒤 1665년(현종 6) 정시문과(庭試文科)에 급제하여 관료

  •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하나를 선택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
  • ,새문사, 1995-박영주, 1999,정철 평전, 중앙 M&B -이아경, 2010, 송강 정철과 그의 작품 세계, 서울교육대학교-윤성현,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2007-이상원, 『조선시대 시가사의 구도와 시작』, 보고사, 2001-정동화, 『韓國 民謠의 史的 硏究 : 特質과 發達을 中心으로』, 一潮閣, 1981-주근옥, 「「가시리」와 「진달내」의 구조분석」,『한국시문학』12, 한국시문학회, 2002-정혜원 외 81 공저, 「 小考」,『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