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적 세계관
2. 서정적 자아
3. 동일화의 원리
4. 순간과 압축성
5. 주관성과 서정
6. 제시형식
본문내용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은 시정신 또는 시적 세계관이나 비전에서 발생한다. 서사나 극과 구분되는 시정신은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에 있다. 동일성이란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다.
외부세계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인간의 존재양식이라는 수동적 반응이라 할 때, 동일성
즉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란 그 외부세계를 자기가 갖고 싶어하는 세계로 변용시켜 자아와
세계가 동일성을 이루도록 하는 능동적인 의미이다. 따라서 서사와 극과는 달리 자아와 세
계사이의 거리를 두지 않는다. `거리의 서정적 결핍`이 서정시의 본질이다. 서정시에 있어서
대상(세계)은 자립적 의의를 갖지 못하고 주관(자아)에 종속된다.

서정시는 소통방식(제시형식)의 견지에서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과 낭독되어 적합한 것과 그리고 읽기에 적합한 것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정한 율격을 갖추었으며 여의 형태가 일정한 서정시는 노래 부르기에 보다 적합할 것이며 비교적 짧은 서정시는 낭독에 보다 적합할 것이고 산문시나 요설체의 서정시는 읽기에 보다 적합할 것이다.
제시형식은 또한 장르구분의 기준일 뿐만 아니라 장르변화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새로운 매체의 고안은 새로운 제시형식을 가지고 오고 따라서 새로운 매체의 고안은 곧 장르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킹왕짱 잘쓰겠음~
  • hd3s***
    (2008.04.20 22:24:42)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
  • 특성으로 기존의 문학적 관습에 대한 반발과 그 파괴를 들 수 있다. 전후의 시단에는 기존의 전통적 서정성을 거부하고 지적인 요소를 내세웠다. 그러면서 현대시의 내면을 추구하는 노력이 널리 확산되었다. 해방 직후에 강조되었던 순수문학으로서의 민족문학의 방향이 흔들리면서, 기성 문단의 권위도 부정되기 시작했다. 더불어 전후세대의 평론가들로부터 문학적 전통 단절의 심각성을 문제 삼는 견해가 나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령은

  • [고전시가론]율격연구와 상대시가에 대해
  •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먼저 율격은 시의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의 하나이다. 따라서 율격 연구를 통하여 현대시에 대한 이해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생성하게 된다. 둘째로, 율격론은 시가의 형식적 특성을 규명하는 논의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시가

  • 신경림의 시세계
  • ꁴ들어가며여기서는 우선 신경림의 삶이 그의 시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신경림의 시를 민중적 서정시로 규정하고 개념과 그 이유에 대해서 본문으로 들어가서 논해보고자 한다. 신경림 시에 나타난 민중적 서정이 어떤식으로 표출되고 있는지를 외적, 내적으로 나누어 알아본후, 앞에서 언급한 신경림의 시세계가 어떠한 시적 원리와 방법적 특성을 지니고 형상화 되고 있는 지 살펴보겠다. 마무리에 가서는 신경림 시의 삶과

  • [국문학사] 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연구
  • 시키는 근간이 되는 이념적인 틀을 제시하려는 강한 지향성을 보이며 시의 내용에 있어 교술성이 다분한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성종대 이후의 작품으로는 「불우헌곡」,「태평곡」등이 있다. 이 시기에는 경기체가의 주된 담당층인 사대부의 역할과 의식도 변화되어, 조선 초기의 정서적인 강박관념을 벗어나 개인적인 정취의 서정성을 다시 회복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형식적인 긴장미 속에 사대부의 이상을 담으려는 본연의 장르적 속성을 유

  • [향가여요론] 한림별곡
  • 시킨 최초의 작품으로, 경기체가 작품 중 가장 오랫동안 향유되어왔으며, 이후의 작품들이 「한림별곡」을 기준으로 하여 창작되어 왔기 때문이다.「한림별곡」은 출현․ 구조․ 장르적 성격 등에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학자들마다 어느 정도는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지만, 연구의 기본이 되는 주석, 어구 풀이 등이 적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갈래에 대해서도 아직 논쟁이 되고 있다. 그리고 형식이나 작자 문제도 가닥이 잡혀가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