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적약자(성적소수자)의 현실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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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일반인들의 이들에 관한 생각

3. 동성애에 관한 이해
< 용어 정의와 그에 따른 이해 >
1. 동성애(homosexuality)
2. 동성애자(Homosexual)
3. 성 지향성, 성 정체성, 성적취향
4. 양성애자(Bi-sexual)
< 동성애의 원인 >
< 정신의학 및 심리학에서의 평가 >

4. 성전환자(Transsexual, Transgender)에 대한 이해

5. 인권유린 실태와 그 반대의 경우 - 국외 - 국내

6. 성적소수자 보호의 필요성

7. 올바른 사회적 인식을 위한 제안과 그에 따른 교육

8. 맺는 말
본문내용
'커밍 아웃'(coming-out) 이라는 말은 이제 일상적으로 자주 쓰이는 말이 되어버렸다. 그것은 다름 아닌 탤런트 홍석천이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대중에게 밝힌 때문이다. 그 즉시 홍석천은 TV프로그램 정지처분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동성애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라 공론화 되었으며 동성애에 대한 논쟁도 어느 때 보다도 활발하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 트랜스젠더 연예인 하리수가 TV와 광고를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짐에 따라 성전환자에 대한 공공의 논의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에도 불구하고 성적 소수자인 동성애자나 성전환자들은 사회의 편견과 몰이해로 인한 억압과, 법적 보호 장치의 부 존재로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현재 동성애인권단체가 주장하는 법안마련이나 성전환자가 요구하는 호적 정정 문제는 지금의 사회 통념상 단시일 내에 그들이 원하는 대로의 성과를 거두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동성애나 성전환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논의가 거듭된다면 우리나라도 네델란드, 덴마크 독일 등의 서구 유럽 선진국들처럼 그들에 대한 차별 없는 광범위한 법적 보호도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법학회는 동성애와 성전환자에 대한 연령별 설문조사로써 그들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을 알아보고 정확한 이해를 도와 편견을 최소화 하며 나아가 그들이 인간답게 살기 위한 법적 보호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2004. 6. 19
조선일보 2004. 5. 20
문화일보 2004. 2. 24
굿데이뉴스 2003. 1. 8
연합뉴스 2004. 10. 5
여자와 닷컴 2001. 7. 25
뉴스위크한국판 제 489호 2001. 7. 25
김비(2001).『못생긴 트랜스젠더 김비 이야기.』 서울: 오상.
브리태니커 2000 멀티미디어판
진싱(2001) 『신의 실수도 나의 꿈을 막지 못했다』서울: 중앙 M&B
하리수(2001) 『이브가 된 아담』 서울: 대산출판사
한국인권재단(2000) 『일상의 억압과 소수자의 인권』서울: 사람생각
http://cuth.cataegu.ac.kr/~media/하리수.htm
http://harisulove.hihome.com/sports/여자보다%20예쁜'여자'%20하리수1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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