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자라지않는아이`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라지 않는 아이』라는 책이 출간된 지 40년이 넘게 되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지금의 우리 현실과 멀지 않은 이야기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있어서 장애에 관한 사회의 화두거리를 제시 했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게 느껴졌다.

최근 들어 장애에 관한 수많은 관심과 인권운동과 기본권에 하나인 이동권 문제, 불평등 문제, 교육 문제, 고용 문제와 관련하여 장애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사회적 제도를 개선 ․ 변화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시점으로써 이 책이 독자들에게 장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 모태가 되지 않았나를 생각하게 되며, 사회적으로 장애에 관하여 등한시 했지만, 지금의 현실에서 장애는 한 개인으로서의 문제가 아닌 사회에서 끌어 안아줘야 하는 사회적 문제로서의 화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역설적 감동을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보는데 있어서 유익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자면, 시대적 상황과 장애를 가진 한 아이의 부모로서의 마음을 나눠서 보게 되면 감동을 더하게 될 것이다. 먼저, 책이 출간되었을 무렵 시대적 상황은 195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정신지체의 원인에 대하여 알려지지 않아서 수치스러운 오명으로 받아들여졌으며, 비밀과 수치, 금기로 덮어 씌워야 하는 불명예로 여겨졌던 게 사실이다. 이는 그 당시에 사회적 인식에 있어서 혈통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정신지체아가 태어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며, 사회적으로 장애와 관련된 아무런 사회적 장치가 없었기에 더욱 불명예로 느껴졌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독후감]`정말 잘 키우고 싶다면 아이의 마음을 읽어라` 를 읽고나서
  • 제 출 일 : 11월 4일교 과 목 : 부모교육담당교수님 : -부모교육 관련서적을 읽고-정말 잘 키우고 싶다면 아이의 마음을 읽어라학과 : 학번 : 이름 : 이 책을 읽고 내 환상이 깨져버렸다. 요즘 부쩍 내 아이를 키우면 얼마나 행복할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내 아이는 항상 밝고 순종적일 것이라는 생각만을 한 것 같다. 이 책에서처럼 반항적이고 고집 세고 말 안 듣는 아이일 것이라는 생각은 아예 하지 않은 것 같다. 부모교육을 같이 듣는 언니가

  •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
  • ‘한 아이‘를 읽고- 여선생인 토리 헤이든과 그녀의 특수아동반에서 가르침을 받은 한 아이, 쉴라의 감동어린 실제 이야기가 한아이에서 펼쳐지고 있다. 토리 헤이든(Torey Hayden)은 20년 넘게 미국에서 특수교육 교사로 활동해 온 사람으로, 자신의 교육사례를 다룬 그녀의 첫 번째 저작인 한 아이1(원제: One Child)은 이미 지난 20여년 동안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가슴 저린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아 왔다. 전 세계의 독자들은 어머니에게 버림받아 고속

  • 독후감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를 읽고
  •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를 읽고.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접했을 때 작가가 보수적인 사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적인 교육의 흐름이 열린 교육으로 흘러가고 있는 지금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는 것인가? 첫 장을 넘기기도 전부터 비판적인 신경이 바짝 서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의외로 딱딱한 내용이 아니었던 탓인지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었고, 나도 모르게 저자의 의견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를 읽고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를 읽고【 서 론 】흔한 교육, 흔한 아이들, 흔한 교사. 너무나 당연한 우리 현 교육을 만들어 내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들이다. 나 또한 그러한 흔한 교육을 받은 흔한 학생 중 한명이었고, 시켜야만 하는 수동적인 교육의 방식에 젖어있었던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나는 나름대로 주체적이며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청소년문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를 읽고
  • 학교를 원하는 아이, 아이를 원하는 사회-『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를 읽고-목차Ⅰ. 서론Ⅱ. 본론ⅰ. 입시교육1) 배움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① 좌절② 배움2) 아이들은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가?ⅱ. 달라지고 있는 교육Ⅲ. 결론Ⅰ. 서론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한다. 백년뿐이겠는가. 역사적으로나, 범세계적으로나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이라는 것은 단순 가르침과 배움의 영역을 넘어선, 전인(全人)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