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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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 삼위되시는 하나님
(1)아들의 역사로서 본 삼위일체
삼위일체론을 성서의 역사 안에서 파악하기 위해 아들 되신 예수의 역사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예수는 삼위일체의 계시자이기 때문이다. 그의 역사적이며 종말론적인 역사에서 아버지, 아들, 성령이 가진 차이와 관계와 통일성이 식별 가능하기 때문이다.

․ 아들의 파송
신약 성서는 예수를 ‘아들’로 증거하고 있다. 예수는 하나님을 아들의 아버지로 계시하며 자기 자신을 아버지의 아들로 계시한다. 예수의 세례와 소명, 선포와 활동은 성령을 통하여, 성령 안에서 일어난다. 세례의 이야기와 나사렛에서 행한 그의 첫 선포에 대한 이야기(눅 4:18)는 이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 영은 아들로 하여금 ‘아바, 사랑하는 아버지’라고 말하게 한다. 이 영이 예수를 광야의 시험과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고난과 죽음으로 인도한다. 이 영이 표적과 기적으로써 그의 선포를 동반한다. 그것은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 오는 영이다. 그것은 모든 육에게 와야 할 메시야 시대의 영이다. 영의 활동 없이, 또한 예수가 나의 아버지라고 부른 아버지 없이, 또한 아들의 실존으로부터 이뤄지는 그의 행위 없이 예수의 역사는 이해될 수 없다. 이것은 파송의 양식에서 인식되는 삼위일체는 이와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기독교조직신학 1. 이종성 저, 연세대학교출판부, 1984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J. 몰트만 저, 김균진 역,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삼위일체론. 이종성 저, 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J. 몰트만 저, 김균진 역, 한국신학연구소, 1979
-하나님의 공동체를 위한 신학, 조직신학. 스탠리 그랜츠 저, 신옥수 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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