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원리] 제6장 학생은 어떻게 배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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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의 신체적 기초
2. 정신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3. 학습은 어떻게 성립하는가
4. 학습 조건의 요소들
본문내용
(1) 신경계의 활동
 자극의 수용에 의해 야기되는 신경의 자극들은 온 몸에 흩어져 있는 감각기관들로부터 중추신경계 중추신경계- 동물의 신경계에서 신경세포와 신경섬우가 집합하고 다시 이들의 집합체가 상호 연락하여 하나의 명료한 중심부를 형성하고 있는 부분.중추신경계의 내부에서는 감각뉴런과 운동뉴런의 접속에 의한 신경정보의 전달  및 이들 사이에 끼어있는 뉴런의 복잡한 회로망에 의한 정보처리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중추신경계는 1차적으로 수용기로부터의 감각신경의 충격을 운동신경에 전달하는 반사중추인데 주로 개재 뉴런의 활동에 의해 기억과 지능 등 고도의 기능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능의 발달과 병행하여 중추신경계 가운데서 고도의 기능에 관계하는 부분이 동물체의 앞쪽(머리)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에까지 전달이 되는데 중추 신경계에는 뇌, 중뇌 그리고 척수가 포함된다. 중추신경계의 기능은 신경의 자극을 실행기관으로 이어지는 운동 신경세포에 접속시키는 것이다. 신경계의 작용은 전화 장치의 기능과 닮은 점이 많다. 감각기관에 의해 수용된 자극은 가정이나 사무실의 전화기에 걸려온 호출에 대비되고 자극에 의해 발생된 신경류가 신경을 따라 흐르는 것은 전류가 전화선을 따라 흐르는 것에 대비된다. 신경중추와 뇌 또는 척수에 의해 수납된 전달내용은 전화 호출이 “전화국”에 도착된 것에 대비되며 그리고 전달내용이 실행기관을 통해 나가는 것은 전화 내용이 전화국의 교환대에 연결이 되어 있는 수화기를 통해 나오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2) 신경계의 구조
신경계 구조의 단위는 뉴우런이다. 뉴우런은 돌기들을 가지고 있는 신경세포이다. 돌기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것은 수지상돌기와 축색돌기 신경세포에 발달한 긴 돌기. 뉴런의 구성요소로서 짧은 수상돌기(俊狀突起)에 반대되는 말로, 신경돌기라고도 한다. 축색의 말단은 많은 가지로 갈라져 신경세포의 흥분을 전달한다.
이다. 수지상돌기는 많은 나뭇가지와 같은 돌기로 뻗쳐 있는 짧은 돌기이다. 축색돌기는 그 끝에 수용기라고 불리는 많은 미세한 돌기로 된 다발로 나누어져 있는 길고 가느다란 돌기이다. 신경은 수많은 축색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의 “백질”과 척수는 축색돌기로 구성되어 있다.
축색돌기는 신경중추와 감각기관 사이 그리고 실행기관과 감각기관 사이 및 한 신경중추와 다른 신경중추 사이의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장치를 지니고 있다. 수지상돌기는 수용한 신경자극을 연접부를 거쳐 세포체로 전달한다. 그리고 축색돌기는 그 신경 자극을 세포체에서부터 다른 연접부로 전달하는데 이 연접부에서는 다른 뉴우런의 수지상돌기에 의해 그 자극이 받아들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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