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론] 한일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
1.1 학교문법의 정의
1.2 품사분류와 기준
1.3 한국어의 품사분류
1.4 일본어의 품사분류
2. 품사분류의 문제점
2.1 ‘이, 그, 저’ 와 「こ, そ, あ, ど」
2.2 조동사
2.3 동사와 형용사
Ⅲ. 결론
- 본문내용
-
외국어 고등학교로 일본어 교생 실습을 나가서 수업을 하던 도중, ‘예쁘다’의 품사가 동사냐는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다. 학생들은 ‘~은, 는’의 활용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은 형용사로, ‘~다’ 로 끝나는 형태는 ‘동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영어단어 beauty 는 ‘아름다움, 미(美)’ 로 beautiful 은 ‘예쁜’ 으로, 일본어의 おいしい(맛있다) 는 ‘맛있는’ 으로 필기하면서, 일본어나 한국어의 경우도 그렇게 필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おいしい 는 ‘맛있다’라는 기본형을 가진 형용사라고 설명했더니 ‘맛있는’ 이라고 하면 형용사이고 ‘맛있다’라고 하면 동사라면서 이해하지 못하는 표정이었다. 일본어에서는 い로 끝나는 단어는 형용사라고 말해주었더니 고개를 끄덕이며, 우리말에서는 ‘~다’로 끝나면 동사가 아니냐고 했다. 그제서야 나는 학생들이 겉으로 보이는 형태상의 특징으로 동사와 형용사를 나누고 있었기 때문에 ‘맛있다’를 동사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일본어의 품사분류는 알고 있으면서 우리나라의 품사 분류에 대해서는 시원스럽게 답을 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양국의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는 어떤지 궁금해졌다. 어떤 기준으로 품사를 구분했는지 알고 싶고, 품사 뿐 아니라 문장 성분에 걸쳐서 한국과 일본 양국의 학교 문법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이러한 주제를 생각해냈다.
- 참고문헌
-
고영근, 남기심, 『개정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93.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교육인적자원부,2002.
이관규, 『개정판 학교문법론』, 월인, 2004.
이광정, 『국어문법연구Ⅰ』,역락, 2003.
이상오, 『현대일본어문법』,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윤상실 외, 『일본어학의 이해』, 제이앤씨, 2002.
北原保雄, 『槪說日本語』, 朝倉書店, 1995.
渡辺實, 『국어문법론』, 昭和49.
자료평가
- 잘 된 글인데 제가 원하는 것에는 좀 부족하네요
- ahny***
(2016.04.16 19:14:32)
- 문제점 중심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 kicki1***
(2006.05.24 13:09: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