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문제의아동, 문제의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두 편의 저서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를 비판적인 안목에서 몇 가지 문제들을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들어가며
2-1 선과 악
2-2 원죄는 없고 다만 병일 뿐
2-3 성교육
2-4 황새 이야기와 그밖에 거짓말들
2-5 어린이의 여러 가지 소망
2-6 사랑과 미움
2-7 열등감과 공상
2-8 질투
2-9 게으른 어린이
2-10 종교
2-11 상벌
2-12 두려움
2-13 학부모와 교사
2-14 불행한 결혼
2-15 어린이의 범죄성
2-16 자유학교
2-17 자유의 철학
2-18 심리학의 응용
3-1 교사란 무엇인가?
3-2 교사와 국가
3-3 교사와 자아
3-4 교사와 교과
3-5 교사와 심리학
3-6 교사와 성
3-7 교사와 권위
3-8 여교사
3-9 교사와 종교
3-10 교사와 교사교육
3-11 교사와 시험
3-12 학교에서의 머리와 가슴
3-13 교사와 사회
3-14 자유와 미래의 세계?
4. 비판적 고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들은 큰다 이것은 기정사실이다. 닐은 아이와 놀아주는 친구, 이해해주는 친구를 말한다. 그러면서 학교교육의 근간을 이루 는 평가자체도 보류시킨다. 나는 아이들이 전혀 긴장 없이 학교를 다니게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나는 자유에 대해서 안 다. 나는 이 세계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창조적인 인물을 만들어 주는 것은 좋지만 자신의 욕망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성취하려 할 때 그것을 제어할 아무런 힘이 없을 때 과연 그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 의문이 다. 즉 마땅한 어른이 없는 사회를 생각해 보자. 그들이 커서 어른이 됐을 때 닐이 말하는 교직의 권위가 설까? 나는 단호컨데 남은 이해하지도 목하는 이기적인 욕망덩어리로밖에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는 지금 그것을 보고 있다. 어린아이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다하게 해주었을 때 그네들이 과연 남을 위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예의바른 학생이 되었나 하는 것이다. 그들은 분명히 교사가 친구가 되어주고 오히려 아이의 눈치를 보는 경우이며 가정에서도 듬뿍 과보호속에 자라난다. 나는 교회학교 교사로 봉사하면서 점점 이런 교사의 권위를 우습게 보는 아니들을 볼 때 무엇이 잘못되었나 생각해 보게 된다. 닐의 생각은 다소 어색하지만 공감은 간다. 그러나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목적은 좋으나 그 수행하는 수단은 그릇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우선 2-7 열등감과 공상에서 저자는 아이들에게 나름대로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장소 한 구석씩은 주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현재의 교육제도는 교도소와 다를 바 없다는 표현으로 이를 예시하고 있는데, 물론 열등생도 우등생도 학급 내에 는 있다.
참고문헌
[문제의 아동], A.S.Neil, 서울: 서원출판사, 1998.
[문제의 교사], A.S.Neil, 김정환외, 서울:서원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은 여러 영역에 대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이러한 교육심리학의 연구결과들이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심리학의 기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자와 교사 및 학교조직 내 구성원들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즉, 교육심리학은 개인의 성장발달과정뿐만 아니라 사회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환경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그 의미를 밝히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아동청소년기의 발달특성에서부터 성인기 이후의 적응문제까지 포괄하면서 평

  •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 교육환경, 성격과 적응, 정신위생, 지도와 상담, 측정과 평가 등으로까지 크게 확대되어 갔다.한편,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은 학자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Gates(1947)는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1)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 (2) 학습과정, 사고 및 추리, 교수법, 교육과정 구성의 문제, (3) 인성 적응과 발달, 부적응의 진단과 치료, 결함 있는 아동의 문제, 아동 및 교사의 정신위생, (4) 지능 및 특수능력의 측정, 능력 결함의 진단, 학습 진전의 평가

  • [학교심리학] 학교에서의 심리학 - 학교심리학과 청소년 문제를 중심으로
  • 심리학적 서비스가 필요학교 심리학의 필요성학교심리학의정의학교 심리학이란 ? ●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적응과발달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학교 교육에서 학습의 효율성과 교육의 효과를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학교장면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대상으로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둠cf) 교육심리학● 대상 : 학생, 교사, 학부모학교심리학의정의2. 학교

  •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 심리학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대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 연방 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 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등도 연구하였다.2. 비코스키의 교육사상 비코스키에 의하면 실제 발달 수준이 같은 아동들이라 해도 교사로부터 동일한 도움을 받았을대 한 아동이 다른 아동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