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관련 도서독후감(꾸중을 꾸중답게,칭찬을 칭찬답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2 / 2017.11.2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박성희 저자의 <꾸중을 꾸중답게, 칭찬을 칭찬답게>를 읽고 작성한 독서감상문입니다.
책의 중심내용과 교육적인 측면에 대한 감상이 자연스럽고 통일감 있게 잘 어울어져 작성된 것 같습니다. 구입후 도움이 많이 되셨다면 좋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
본문내용
학급 아동들을 통제하기 위하여 교사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수단은 꾸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저 역시 아이들이 잘못을 했을 때 꾸중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꾸중하면서도 가끔씩 ‘꾸중이라는 수단이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아이들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한 다른 수단은 없을까’하는 의문을 품곤 했습니다. 그러던 중 교수님께서 이 책을 추천해주셨고, 제목에서부터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책은 크게 꾸중과 칭찬이라는 제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쁜 꾸중과 좋은 꾸중 그리고 칭찬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제시된 사례들은 책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자는 학급에서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선생님들에게 책임을 묻는 교육 현실이 교사들을 꾸중에 의존하게 하며, 책임을 문책 당할 만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교사가 엄격한 규칙을 설정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지키게 하는 과정에서 꾸중을 많이 하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꾸중은 오히려 학생들에게 반감을 일으키며, 그들의 마음에 상처만을 남겨 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인격을 무시하는 꾸중은 삼가야 하며, 되도록 간결하게, 일관성 있게 꾸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박성희,<꾸중을 꾸중답게, 칭찬을 칭찬답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교정직면접대비200문 200답(2021.5제작)
  • 관련된 사항② 법원은 피고인의 자력 또는 자산 정도로는 이행할 수 없는 조건을정할 수 없다.- 제100조(보석집행의 절차)① 제98조 제1호・제2호・제5호・제7호 및 제8호의 조건은 이를 이행한후가 아니면 보석허가결정을 집행하지 못하며, 법원은 필요하다고 인- 200 -정하는 때에는 다른 조건에 관하여도 그 이행 이후 보석허가결정을 집행하도록 정할 수 있다. ② 법원은 보석청구자 이외의 자에게 보증금의 납입을 허가할 수 있다.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관련 학과가 많은 편이며, 여학생의 직업 선호도도 높은 편이어서 일자리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편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현재 전문대학 및 대학 등 유치원교사 양성 교육기관은 2005년 기준 총 181개이며, 총 정원은 45,653명이다. 특히 고용이 안정적이고 근무환경이 좋은 국공립 유치원의 경우 입직경쟁이 매우 치열한 편이다.2.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개념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는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제9조 및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념,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유의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현황,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안 분석
  • 관련 독서지도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겠다.둘째, 올바른 독서생활 습관을 길들이기 위하여 학년별 권장 도서 및 필독도서를 선정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하겠다.셋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독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독서 활동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하겠다.Ⅸ. 결론 및 제언독서는 인간 교육의 핵심에 해당한다. 이러한 인식은 널리 퍼져 있고,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의,특징,필요성, 학교생활지도의 임무,기술,주요활동, 학교생활지도의 실제,칭찬,체벌방법,시사점 분석
  • 전개해 나간다면 정서적으로 유해한 환경과 각박한 생존경쟁 등에 의해 갇혀진 모든 학생들의 마음과 행동에도 반드시 큰 변화가 오리라고 확신한다.참고문헌김충기 /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1990김준권손충기 공저 / 교육학개론, 동문사, 1998이현림 / 생활지도, 영남대학교출판부, 2002전태련 /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2008황응연 / 생활지도의 실제, 서울 : 갑을출판사, 1988한방교윤길근김현태 / 교육방법론, 동문사, 1997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