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 전기소설론(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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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기소설의 명칭(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2. 나말 여초에 창작된 전기소설 소개.
3. 전기소설 발생의 배경.
1) 사회 역사적· 정신사적 배경.
2) 언어 문화적 배경.
4.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창작 주체.
5.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장르적 위상과 의의.

[부록]
1. 설화와 소설의 차이.
2.「최치원」은 어째서 전기 소설인가.
본문내용
한국 소설의 발생기에서 고독감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최치원> 이후의 전기소설 가운데 특히 예술성이 빼어나고 문제적인 작품들은 이 고독감을 작품의 발생론적 기저로 삼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 고독감은 한국전기소설의 발생 발전에 있어 주요한 역사 철학적 토대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 속에는 심중한 사회 역사적·정신사적 의미가 담지 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언어· 문화적 배경
나말여초는 커다란 역사 전환기였다. 역사적 전환기는 상층의 사고방식이나 언어가 하층의 사고방식이나 언어와 활발히 교류하거나 뒤섞이는 특징을 보여준다. 소설이라는 장르는 근원적으로 도청도설(道聽塗說)로부터 발전한 것이므로 사회적 안정기보다 상하층의 말과 사고방식, 그 정서와 문제의식이 서로 활발히 교류하거나 충돌하거나 논쟁하거나 뒤섞이는 역사적 전환기에는 더욱 적합하거나 빛을 발할 수 있다. 이 시기 전기소설은 설화가 변형, 가공되고 설화에 문식이 가해지는 과정을 통해 창작되었다. 전기소설은 상하층의 문학 형태가 동시에 지양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다. 상하층의 문학형태, 상하층의 문학 의식이 서로 접촉함으로써 어떤 종합이 초래된 것이다. 그렇기에 설화가 갖는 민중성과 창작주체의 관점과 현실인식을 드러낼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4.
2. 장효현, 『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4
3.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1
4. 박일용, 『소설의 발생과 수이전 일문의 장르적 성격』, 집문당, 1993
5.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배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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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소설적 구조, 수련어문논집 9, 부산여대 국어교육과, 1982.둘째, 발생구조론적 측면에서 볼 때, 《금오신화》가 창작되었던 당시의 시대 사회적인 배경에 못지 않게 이 창작된 당시의 상황이 모두 역사적 변환기이자 중세 사회의 재편기라는 점이다. 이 점에서 羅末麗初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관계가 만만치 않은 갈등 요인을 배태하고 있었던 시대라는 것이다. 임형택,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한국한문학연구 5, 한국한문학연구회, 1980.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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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은 설화와 함께 서사문학의 중요한 갈래이다. 그 중에서도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며, 오랜 세월 동안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고소설에 대해서는 개념이나 최초의 작품, 시대적 범위를 어떻게 볼 것인가 등의 여러 가지 논의가 있어왔다. 그 중에서도 우리 교재『국문학개론』(김광순 외)에서는 고소설의 시작을 나말여초로 보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자유롭게 서술하시오0k
  • (이가원,민중서관,1961)-『한국한문학사』(문선규,정음사,1961)-『국문학논고』(구자균,박영사,1966)-『고려조한문학연구(高麗朝漢文學硏究)』(서수생,형설출판사,1971)-『고전문학을 찾아서』(김열규 외,문학과 지성사,1976)-『한국문학사상사시론(文學思想史試論)』(조동일,지식산업사,1978)-『한문학개론』(이종찬,이우출판사,1981)-『한국고전시학사(古典詩學史)』(김형대 외,홍성사,1981)-『한국의 역사상』(이우성,창작과 비평사,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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