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의 이해] 나혜석(羅蕙錫 1896∼1946)『경희』(〈여자계〉 제2호 1918년 3월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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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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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최초의 여성화가, 여성작가, 여성해방론자라 불리우는 나혜석의 경희를 분석하여 근대적 여성상을 살펴보고 한계점을 논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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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 최초의 여성화가, 여성작가, 여성해방론자 나혜석
2.『경희』속에 나타난 근대적 여성상
3.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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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혜석은 주로 근대 최초의 여성화가로서 알려졌고, 여성작가 또는 여성해방론자로서의 면모는 주목받지 못했다. 실제로 여성작가로서 나혜석을 주목하게 된 것은 『경희』란 소설이 발굴되면서이다.『경희』란 소설만으로 나혜석은 1910년대 부르주아계몽주의 문학기의 한국근대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경희는 여성의 명칭은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고 또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스스로 험한 길을 선택한다.
이렇듯 소설『경희』에서는 봉건적 인습이 아버지로 대표되는 완고한 남성뿐만 아니라 봉건적 관념에 찌들은 여성들 속에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마지막의 경희의 자각은 낡은 봉건적 관념에서 벗어나 여성의 사람 노릇을 위한 외로운 외침이다.
『경희』에서는 다양한 여성 인물들이 나오는데 우리는 '시월이'라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시월이도 역시 하녀이기는 하지만 여성이고 나아가 사람이다. 하지만『경희』의 소설 속의 시월이는 여전히 하녀일 뿐이다. 경희가 말한 사람 노릇이란 여성이라는 것을 초월한 그 무엇이다. 과연 시월이는 하녀로서 경희가 주장하는 사람 노릇이란 것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봉건적 인습의 타파라는 계몽적 의식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
- ior***
(2007.12.21 17: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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