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학습 환경 조성-자기결정이론과 목표지향이론을 기반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학습환경의 정의
긍정적 학습 환경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긍정적 학습 환경 조성하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 학습환경은 인간에게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침


• 학습환경에 따라서 교육의 결과는 달라짐

• 학습자가 학습환경에 상당히 영향을 받으며
이를 통해 학습경험을 형성하기 때문 (김지혜, 2009)

• 학습환경과 경험에 의해 자아개념이 형성됨
참고문헌
기진서(2004). 도서지역 교육환경 연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아영(2010). 자기결정성이론과 현장 적용 연구. 교육심리연구, 24(3), 583-609.
김주환, 김은주, 홍세희 (2006). 한국 남녀 중학생 집단에서 자기결정성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 교육심리연
구, 20(1), 243- 264.
김지혜(2009). 미술교육환경과 미술교과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학습흥미간의 상관분석에 관한 연구 : 4-6학
년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은식(2002). 고등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목표지향성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6(4), 5-21.
방희정(2005). 미술과의 심리적 교육환경이 자기효능감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3-6학년을 중심으
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안도희, 박귀화, 정재우(2008). 자율성 지지, 기본적 욕구 및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5(5),
315-338.
이명희(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이민희(2007). 학습장면에서 자기결정론의 동기화 경로 모형검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장상호(1997). 교육의 재개념화에 따른 10가지 새로운 탐구영역. 교육원리연구, 2, 111-212.
정교영(2011).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아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정원식 외 2인 공저.(1994). 교육심리학. 서울:교육출판사. 125.
정원식(1975). 교육환경론. 서울:서울출판사. 33-37. 주동식(2009), 학생․교사의 목표지향과 자기효능감 및 학
업성취와의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주동식(2009). 학생 · 교사의 목표지향과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의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병연(2002).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육문제연구, 16, 165-184.
한소영(2010).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상담성과: 자기결정이론의 치료적 적용, 아주대학교 박사학
위 논문.
Ames, C.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 Educ. Psychol, 261-271.
Ames, C. & Archer, J. (1988).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
ion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60-267.
Anderman, E. M., Maehr, M. L., & Midgley, C. (1999). Declining motivation after the transition to middle sc
hool: Schools can make a difference. J. Res. Dev. Educ, 1–14.
Anderman, E. M., & Midgley, C. (2002). Methods for studying goals, goal structures, and patterns of adapti
ve learning. In C. Midgley & Mahwah (Ed.), Goals, Goal Structures, and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pp. 1-53). NJ: Erlbaum.
Bhurijana, D. (1995). The Art of Teaching: A guide for training our children in Krsna consciousness, Vrindav
ana Institute for Higher education. 77.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
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Deci, E. L., & Ryan, R. M. (2002).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
s.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
ical Review, 95, 256-273.
Haggis, D. (2011). Teacher Perceptions of What they do in their institutionalized settings to create a positiv
e learning environment for troubled youth in their classrooms, College of education, Nursing, and Health Professions at the University of Hartford, West Hartford.
Kaplan, A., Gheen, M., & Midgley, C. (2002a). Classroom goal structure and student disruptive behavior. B
r. J. Educ. Psychol. 191–212.
Kaplan, A. et al. (2002b). Achievement goals and goal structures. In Goals, Goal Structures, and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ed. C. Midgley, 21-55. Hillsdale, NJ: Erlbaum.
John, M. B., Timothy, C. C. (2005). Using student norms to create positive learning environments, About Ca
mpus, 9(6), 2-7.
Joye, F., Deschryver, N., & Peraya, D. (2002). Learn-Nett: A collaborative environment for teacher training. In
F. Fluckiger, C. Jutz, P. Scholtz & L. Cantoni (Ed.),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Educational Environments (poster 12).
Judith, L. M., Eric, M. A., & Lynley, H. A. (2006). Classroom Goal structure, student, motivation, and academi
c achievement, Annu. Rev. Psychol, 487-503.
Keith, J. T. (2005). Trends in Peer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6, December 2005, Universit
y of Dundee, Scotland, 631-645.
Lizzio, A., Wilson, K. & Simons, R. (2002).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academic outcomes : implications for theory and practice,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7, 27-52.
Mark, G. (2011). Characteristics of Learners with mastery goal versus performance goal. Western oregon u
niversity, Monmouth OR, 15.
Midgley, C. (2002). Goals, Goal Structures, and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Hillsdale, N J: Erlbaum.
Midgley, C., Maehr, M. (1999). Using motivation theory to guide school reform. In Promoting Positive Outc
omes: Issues in Children’s and Families’ Lives, ed. A. J. Reynolds, H. J. Walberg, R. P. Weissberg, 129–159. Washington, DC: Child Welfare League Am.
Midgley et al. (1997).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 (PALS). AnnArbor: Univ. Mich. Press.
Niemiec, C., Ryan, R. M. (2009).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in the classroom: Applying self-de
termination theory to educational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in Education, 7(2), 133–144.
Pintrich, P. R. & Schunk, D. H. (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2nd ed.).
Upper Sadde River, NJ: Merrill/PrenticeHal.
Ryan, R. M., & Deci, E. L.(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Ryan, R. M. (1993). Agen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칼로저스 이론
  • 이론 – 성격의 구조3) 자기(Self)성격의발달과정자기개념의 발달긍정적인 관심의 욕구가치조건의 습득유기체적 가치화 과정4. 자아개념과 성격이론성격의 발달4. 자아개념과 성격이론 – 성격의 발달3) 가치조건의 습득 : 타인의 관심을받기 위해 그들의 기준에 맞추어 살아감유기체적 가치화 과정 (경험의 상징화,유기체적 만족에 새로운 가치 부여)성격의 발달 -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힘은 환경아닌 대인간의 관계 속1)자기개념의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 학지사 (p69-71)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186-187)6) 심은미 저(2003),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발달단계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p11-12)7) 김은주 저(1999),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5)2. 참고서적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염지숙 외 공저(2014), 유아교사론, 정민사 3)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4)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 구성주의적 PBL - 상황학습 방법
  • 학습된 내용을 일반화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객관주의에서는 지식을 독립된 실체로 보고 학습을 외부로부터의 지식을 학습자 내부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사전에 목표를 설정해 두고, 주어진 조건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성취하기 위한 체계적 노력과 목표의 성취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준거 지향 평가라는 설계의 틀 속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전개된다.구성주의 교수학습에서는 주관주의 인식론에 근거

  • 학급담임의 역할과 업무
  • 환경 구성학급 환경 구성-모든 학생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게시판은 항상 학생들이 기대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하고 생동감이 있어야 한다.-연간 계획에 따라 계절, 행사에 알맞은 교실 꾸미기를 한다.-환경심사의 대상이 아니라 학급구성원들의 표현의 장이 되어야 한다.-학급게시판의 내용이나 형태는 학급자치회에서 같이 결정한다.-교실 꾸미기에 드는 비용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비용으로 학교에 비용을 요청하

  • 조직심리학]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조사하고, 직업동기이론을 활용하여 밀레니얼세대 직원들의 작업동기를 성공적으로 끌어 올린 회사 사례를 조사하시오
  • 이론 2.성취 동기 이론 2.1기대치 이론 2.2목표 설정 이론 2.3자기결정 이론 2.4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의 작업 동기 향상을 위한 전략 3.목표 설정 및 피드백 제공 3.1개인화된 업무 분담 3.2전문성 및 성장 기회 제공 3.3팀워크 및 협력 환경 조성 3.4사회적 기여 인식 강화 3.5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의 작업 동기를 성공적으로 끌어올린 회사 사례 연구 4.구글 4.1 (Google)페이스북 4.2 (Facebook)넷플릭스 4.3 (Netflix)링크드인 4.4 (LinkedIn)서론세기의 빠른 변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