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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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 주제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선행연구
- 문자메시지 (SMS) 특성
- 한국어 줄임말 연구

2 본론
1) 실험분석
2) 심층면접

3 결론
1) 의의
2) 한계점 및 제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 주제 및 목적

연구 주제
대중매체로서의 트위터가 가지는 특성이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구 목적
연구 가설을 통해 예상된 결과와 실제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SNS 이용자들이 말줄임 현상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인 '140자 제한'을 어떻게 해석하고 이용 행태에 반영하는가를 알아본다.
참고문헌
<저서>
김상현 외 11인, (2011), 『한국 사회의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정복, (2003),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월인.
코구레 마사토‧이시타니 마사키, (2009), 『트위터, 140문자가 세상을 바꾼다』, 김영사.

<논문>
김승열, (2009). “모바일 SNS서비스 동향 및 전망”,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 통신).
김은미, (2006),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한국 언론학회, 제 50권 2호 pp.90~111.
김해연, (2008), "한국어 줄임말의 사회언어학적 고찰", 사회 언어학 제 16권 2호 pp.169~192.
이지은, (2011) “한국어에 나타나는 줄임말의 음절규칙 연구”, 학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14차 전국학술대회, pp.41~58.
진미화, (2009), "중학생의 휴대폰 문자메시지 사용, 정서조절양식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진보래, (2003), “대인 매체로서의 휴대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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