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본문내용
-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1. 학교학습의 특성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유형의 학습 가운데 지적학습에 작용하는 주요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한 모형이다.
이 방정식이 뜻하는 바는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비해서, 실제로 얼마만큼의 시간을 학습에 사용했느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2. 학교학습 모형의 변인
◆ 수업변인
①수업의 질 (과제제시의 적절성)
②학습기회 (과제의 학습을 위해 주어진 시간)
◆ 학습자변인
③적성 (주어진 과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
④수업이해력 (일반지능과 언어능력이 복합된 것)
⑤학습 지속력 (학습자가 학습에 사용한 시간)
①수업의 질
수업의 질은 교수변인으로 학습과제의 제시, 설명 및 구성이 학습자에게 최적의 상태로 접근된 정도를 의미한다.
②학습기회
학습기회는 수업변인의 하나로 어떤 과제의 학습을 위해 학생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 량을 말한다. 그리고 이 시간 량은 학습자의 수업의 질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③적성
적성이란 특정의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또한 학습과제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달라지는 특수한 변인이다.
④수업이해력
수업이해력은 수업내용이나 수업에서 사용되는 여타 자료나 학습절차를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한다. 적성이 과제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변화라는 특수한 능력임에 반해, 수업이해력은 여러 과제에 거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일반적인 능력이다.
⑤학습지속력
학습지속력은 학습자가 인내심을 발휘하여 학습에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하며, 학습과정에서의 불편과 고통을 이겨내고 실제로 학습하는데 사용한 시간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