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1. 학교학습의 특성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유형의 학습 가운데 지적학습에 작용하는 주요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한 모형이다.

이 방정식이 뜻하는 바는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비해서, 실제로 얼마만큼의 시간을 학습에 사용했느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2. 학교학습 모형의 변인
◆ 수업변인
①수업의 질 (과제제시의 적절성)
②학습기회 (과제의 학습을 위해 주어진 시간)
◆ 학습자변인
③적성 (주어진 과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
④수업이해력 (일반지능과 언어능력이 복합된 것)
⑤학습 지속력 (학습자가 학습에 사용한 시간)

①수업의 질
수업의 질은 교수변인으로 학습과제의 제시, 설명 및 구성이 학습자에게 최적의 상태로 접근된 정도를 의미한다.
②학습기회
학습기회는 수업변인의 하나로 어떤 과제의 학습을 위해 학생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 량을 말한다. 그리고 이 시간 량은 학습자의 수업의 질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③적성
적성이란 특정의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또한 학습과제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달라지는 특수한 변인이다.
④수업이해력
수업이해력은 수업내용이나 수업에서 사용되는 여타 자료나 학습절차를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한다. 적성이 과제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변화라는 특수한 능력임에 반해, 수업이해력은 여러 과제에 거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일반적인 능력이다.
⑤학습지속력
학습지속력은 학습자가 인내심을 발휘하여 학습에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하며, 학습과정에서의 불편과 고통을 이겨내고 실제로 학습하는데 사용한 시간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교수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채택하였다. 3. 문제중심학습의 개념문제중심학습 방법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 수업 설계의 원리들을 충실히 반영한 수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중심 학습은 흔히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기보다는 보다 넓게 학습자중심 수업환경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왜냐하면 문제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교수-학습에 중요하며, 일반화와 이론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고, 원리와 법칙을 이용하는데 열쇠가 된다. 이러한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은 단순한 명칭이나 지식의 획득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이나 고등정신기능의 활용에 전제조건이 되므로 개념학습은 중요한 학교학습활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개념학습이란 주위 환경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지식, 사건, 경험, 정보 등을 처리하고 분류하게 함으로써, 어떤 사물이나 사상의 속성을 가진 것

  • 성인학습자의 특성1
  • 의무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남들에게 전달할 지식의 오차를 스스로가 줄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지식전달을 하기 전에 끝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성인학습자는 지식을 같이 연구하며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이번이 첫 번째 레포트인데 시간도 부족하고 해서 내용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더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 동안 열심히 강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교수-학습 과정의 관점), 학급집단의 편성이나 시간적, 공간적 자원을 결정한다(교사의 실용적 지식). 이러한 네 가지 요소들에 의해서 교수-학습 전략과 자료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고(교육과정 설계), 실제 수업이 이루어진 다음에(실행), 사용한 자료와 전략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이론적 관점과 실제에 대한 평가 및 논의 과정이 이루어진다.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1) 교육과정 목표 설정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교수사태 22. Keller 중심의 ARCS 이론 53. Assure모델 - 9Ⅲ. 교수 분석 및 학습목표교수 분석 12 1. Context 분석 122. 학습자 분석 - 123. 과제분석 12Ⅳ. 교수 설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